[문제1] 중앙은행이 국채를 대규모로 매입하면 나타나기 가장 어려운 경제 현상은?

(1) 통화량 증가
(2) 투자 증가
(3) 물가 하락
(4) 이자율 하락
(5) 국민소득 증가

[해설] 국채는 한 나라의 정부가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발행하는 채권이다. 국채는 중앙은행이 통화정책을 위해 사용하는 공개시장조작 수단 중 하나다.

중앙은행이 국채를 대규모로 매입하면 매입 대금으로 지급한 돈이 시중에 유통돼 통화량이 증가한다. 통화량이 증가하면 이자율은 하락한다.

이자율 하락은 소비와 투자의 증가를 가져와 경기가 부양되고 물가는 상승한다. 이와 반대로 중앙은행이 국채를 매각하면 이자율은 상승하고 물가는 하락한다. 정답 ③

[문제2] 금융시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금융시장은 저축과 투자를 중개하는 역할을 한다.
(2) 금융시장은 경제주체 간에 자금을 중개할 수 있도록 한다.
(3) 자본시장이 발달하면 기업의 은행 차입 의존도가 더 상승한다.
(4) 은행과 저축은행 등 금융회사들은 자기자본을 일정 비율 이상으로 유지해야 한다.
(5) 금융시장은 자금 중개와 금융자산 가격 결정, 유동성 제공, 금융거래 비용 감소 등의 기능을 한다.

[해설] 금융시장은 경제주체 간 자금을 중개하고, 저축과 투자를 중개하는 역할을 한다. 은행과 저축은행 등 금융회사들은 국제결제은행(BIS)이 규정한 자기자본을 일정 비율 이상 유지해야 한다. 이를 BIS 자기자본비율이라고 한다. 이 비율이 높은 은행일수록 위험에 일정 수준 대비가 돼 있다고 볼 수 있다.

자본시장이 발달하면 기업의 은행 차입 의존도가 낮아진다. 기업은 채권이나 주식시장의 발달로 자금을 직접 조달하는 직접금융이 활성화해 은행 외에 자금 조달 수단과 경로가 많아지기 때문이다. 정답 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