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주요 15개 대 학생부교과 내신 반영 방법 분석
[2024학년도 대입 전략] 주요 15개 대 학생부교과 일반전형 기준 4917명 선발…연세대·한양대·이화여대·건국대 수능 최저 불필요
수시 학생부교과 전형은 1~9등급으로 나뉘는 고교 내신 성적이 당락에 결정적이다. 동아리 등 비교과 영향력이 미미해 일반고 내신 최상위권 학생들의 관심이 높은 전형이다. 주요 15개 대 중 서울대를 제외한 14곳에서 선발한다. 2024학년도 주요 15개대 학생부교과 전형의 내신 반영 방법에 대해 분석해 본다. 고려대·성균관대·서강대·서울시립대 전 교과 반영
[2024학년도 대입 전략] 주요 15개 대 학생부교과 일반전형 기준 4917명 선발…연세대·한양대·이화여대·건국대 수능 최저 불필요
2024학년도 주요 15개 대의 학생부교과 전형 선발인원은 전형계획안 일반전형 기준으로 총 4917명에 이른다. 고려대의 선발인원이 666명으로 가장 많고, 연세대 487명, 중앙대 416명, 이화여대와 동국대가 각각 400명 순으로 선발 규모가 크다. 서강대의 선발인원이 172명으로 가장 적다. 이 같은 학생부교과 전형은 고교 내신 성적의 반영 비중이 대학별로 70~100%에 이르기 때문에 내신 등급이 당락에 끼치는 영향은 절대적이다.

구체적인 내신 반영 방법은 대학별로 차이가 있다. 크게 전 교과 반영 대학과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등 주요 교과 중심 대학으로 나눌 수 있다. 주요 15개 대 중 고려대, 성균관대, 서강대, 서울시립대는 전 교과 전 과목을 반영한다. 성적표상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 등급이 기재된 모든 과목이 대상이다.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등 주요 교과뿐 아니라 기술·가정, 제2외국어, 한국사 등 기타 과목도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 등급 등이 기재됐다면 반영하는 식이다. 전 교과 성적이 두루 높은 학생에게 유리하다.

연세대, 한양대, 중앙대, 이화여대, 숙명여대, 건국대는 인문과 자연 구분 없이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교과를 모두 반영한다. 이들 대학을 목표로 한다면 인문계 학과에 지원한다고 해도 과학 교과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반대로, 이과생의 경우 사회 교과도 상위 등급을 유지해 주는 균형이 중요하다.

계열에 따라 반영 교과가 달라지는 대학도 있다. 경희대, 한국외대(서울), 동국대, 홍익대는 국어, 수학, 영어를 공통으로 반영하면서 인문계 학과는 사회와 한국사를, 자연계 학과는 과학을 추가로 반영한다. 이 중 동국대는 반영 교과 전 과목이 아니라 상위 10과목만을 반영한다. 이 때문에 동국대의 경우 경쟁 대학, 경쟁학과와 비교해 겉으로 보이는 내신 합격선은 다소 높게 형성되는 특성을 띠곤 한다. 학생부교과 전형을 실시하는 14개 대학 중 동국대를 제외한 13곳은 모두 반영 교과 내 전 과목을 반영한다. 진로 선택 과목 대학별 평가 방식 천차만별현행 고교 내신은 1~9등급 상대평가로 성적이 반영되는 공통, 일반 선택 과목과 A~C등급 절대평가로 매겨지는 진로 선택 과목으로 나뉜다. 통상 진로 선택 과목은 2학년과 3학년에 걸쳐 이수하게 되는데, 절대평가다 보니 학생부교과 전형에 영향력이 적을 것 같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대학별로 반영 방법에 차이가 크기 때문에 지원 전 유불리를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

고려대는 고교 재학 중 이수한 진로 선택 모든 과목을 자체 등급으로 변환해 평가에 반영한다. 연세대와 성균관대는 반영 교과 내 진로 선택 모든 과목을 20%의 비율로 반영하기 때문에 영향력이 만만치 않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고려대와 성균관대는 전 교과, 전 과목 반영 대학으로 주요 교과 외 예술·체육 교과의 진로 선택도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전 과목의 균형 잡힌 관리가 중요하다.

서강대, 중앙대, 이화여대, 홍익대 등은 진로 선택 점수가 교과 점수의 약 10%를 차지한다. 서강대는 전 교과에서, 중앙대·이화여대·홍익대는 주요 교과 내 진로 선택을 반영한다. 한양대, 숙명여대, 경희대는 진로 선택을 반영 교과 내 상위 3과목만 반영해 진로 선택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진로 선택 성적이 저조하다면 이들 대학을 적극 고려해 볼 만하다.

진로 선택 과목을 정성평가 방식으로 반영하는 대학도 있다. 성균관대는 진로 선택 비중 20%를 정량평가가 아닌 정성평가 방식으로 반영한다. A~C로 매겨지는 성적뿐 아니라 진로 선택 이수 현황과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세특) 등을 전반적으로 살피며 학업 잠재력과 전공 적합성도 함께 평가한다. 건국대와 동국대도 이와 유사하다. 두 대학은 진로 선택 과목을 정량화해 교과 점수로 반영하지는 않는다. 대신 ‘학생부(교과) 70+서류 30’의 방법으로 학생부교과 전형을 운영하기 때문에 서류 평가 부분에서 진로 선택 이수 현황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한다. 성균관대, 건국대, 동국대 등에 지원하려 한다면 진로 선택에서 A~C로 매겨지는 등급뿐 아니라 세특 기록의 질과 양 등도 신경 써 관리할 필요가 있다. 수능 최저 불필요 대학 내신 합격선 높게 형성학생부교과 전형에서 수능 최저 학력 기준 유무는 당락을 가르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수능 최저의 수준이 높으면 높을수록 최종 합격생의 내신 평균 등급 분포는 듬성듬성하게 벌어지는 특징을 띤다. 내신 합격선도 경쟁 대학, 경쟁 학과와 비교해 낮게 형성되는 경우가 많다. 내신이 다소 낮은 학생이라면 이 같은 수능 최저를 요구하는 대학을 전략적으로 노려보는 것이 효과적이다.

주요 15개 대 내 학생부교과 선발인원 4917명 중 2950명(60.0%)은 수능 최저를 적용해 선발한다. 예를 들어, 고려대 학교추천 전형은 국어, 수학, 영어, 탐구(2) 4개 영역 중 3개 등급 합 7을 요구한다. 의과대학은 4개 등급 합 5로 기준이 더 높다. 다른 대학의 수능 최저도 영역별 2~3등급을 유지해야 하는 수준이다.

임성호
종로학원 대표이사
임성호 종로학원 대표이사
반면에 연세대, 한양대, 이화여대, 건국대, 동국대는 수능 최저를 요구하지 않는다. 이들 대학은 수능 학습에 부담을 느낀 내신 최상위권 학생이 몰릴 수 있기 때문에 내신 합격선은 경쟁 대학, 경쟁 학과와 비교해 높게 형성되는 편이다. 2022학년도 대입정보포털 ‘어디가’ 발표 기준(70% 컷)으로 인문, 자연 모두 평균 1.4등급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 임성호 종로학원 대표이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