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으로 인한 사생활 침해 등 피해를 줄여야 하지만, 과도한 규제가 드론산업의 성장을 가로막아서도 안 될 것이다
진찬호 생글기자(금오중 3학년)
진찬호 생글기자(금오중 3학년)
안티 드론(Anti-Drone)이란 테러, 범죄, 무단 촬영 등에 불법적으로 이용되는 드론을 무력화하는 것이다. 한마디로 불법 드론을 격추하는 드론이다.

안티 드론 개발은 2018년 영국의 한 공항에 미확인 드론이 침입해 비행기가 이착륙하지 못하는 사건이 벌어진 게 직접적 계기가 됐다. 영국은 이후 공항 건물 옥상에 ‘드론 돔’이라는 드론 방해 시스템을 설치했다. 방해전파를 쏴 불법 드론을 격추하는 것이다. 미군은 40㎜ 안티 드론 유탄발사기도 개발했다. 이를 발사하면 드론 근처로 날아간 탄환에서 그물이 펼쳐져 드론을 포획한다.

드론 악용 문제는 우리나라에서도 골칫거리다. 아파트 단지에서 드론이 날아다니며 항공 촬영을 해 사생활 침해 민원이 제기된 바 있다. 제주공항에선 여객터미널 옥상에 불법 드론이 추락하는 일이 벌어지기도 했다. 작년 12월엔 북한에서 날아온 드론이 서울까지 잠입해 혼란이 빚어졌다.

완벽한 안티 드론 시스템을 구축한 나라는 아직 없다. 일단 한국 정부는 올해 하반기 드론작전사령부를 창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제주공항은 안티 드론 시스템을 시범운영 중이다. 문제는 민간 영역이다. 드론으로 인한 사생활 침해 등 피해를 줄여야 하지만, 과도한 규제가 드론산업의 성장을 가로막아서도 안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