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5일(토) 테샛 www.tesat.or.kr 접수 중!
[문제1] 가영은 뷔페에서 첫 번째 접시에 좋아하는 음식을 가득 채워서 맛있게 먹었다. 하지만 가영은 두 번째 접시에서 다음 세 번째 접시로 갈수록 배가 불러 그 전보다 음식이 맛있지 않았다. 이와 관련한 경제원리와 해당하는 사례를 바르게 짝지으면?
◆경제원리 ㉠ 한계효용 체감의 법칙 ㉡ 비교우위의 법칙

◆사례
A. 가영은 치킨 한 마리에는 20,000원, 두 마리에는 37,000원을 지불할 생각이 있다.
B. 가영은 식사 준비를 맡고, 나영은 청소를 담당한다.
C. 가영은 동네 편의점 대신 대형 할인점에서 우유를 저렴하게 구매했다.
(1) ㉠ - A
(2) ㉠ - B
(3) ㉠ - C
(4) ㉡ - A
(5) ㉡ - B

[해설] 가영의 소비패턴을 통해 소비하는 재화의 양이 증가할수록 효용은 줄어든다. 좋아하는 음식을 한 그릇 먹을 때 느끼는 효용에 비해 두 번째 그릇을 먹을 때 느끼는 효용이 작은 것이다. 경제학에선 이를 한계효용(marginal utility) 체감의 법칙이라고 부른다. 한계효용은 재화를 한 단위 더 소비할 때 소비자가 느끼는 효용이다. 가영은 한계효용이 줄어드는 것을 감안해 치킨 두 마리엔 40,000원이 아닌 37,000원만 지불할 생각을 가진다. 정답 ①

[문제2] 가영은 노트와 펜을 구매하는 데 용돈을 모두 사용한다고 한다. 노트의 가격은 권당 1,000원, 펜의 가격은 개당 500원이다. 가영이 구매한 노트의 마지막 한 권이 가영에게 주는 한계효용이 4,000이라면 마지막으로 구매한 펜이 가영에게 주는 한계효용은 얼마인가?(단, 합리적 소비자인 가영은 효용의 극대화를 추구한다.)

(1) 500
(2) 1,000
(3) 2,000
(4) 4,000
(5) 8,000

[해설] 두 재화를 동시에 소비하는 경우 효용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마지막으로 구매한 재화가 주는 한계효용을 재화의 가격으로 나눠 준 것이 서로 같아야 한다. 따라서 마지막으로 구매한 펜이 가영에게 주는 한계효용은 2,000이 돼야 한다. 정답 ③

[문제3] 아래는 하나의 경제적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 연관된 사례들을 제시하고 있다. 이 중 관련성이 가장 적은 사례를 고르면?

(1) 10년을 입어도 새것 같은 옷
(2) 듣기 좋은 꽃노래도 한두 번
(3) 맛있는 음식도 늘 먹으면 싫다.
(4) 우하향하는 개별소비자의 수요곡선
(5) 비짓국 잔뜩 먹은 배는 약과도 싫다고 한다.

[해설] 제시된 사례는 한계효용 체감의 법칙을 설명하고 있다. 소비자가 재화를 소비할 때 재화 1단위당 추가로 얻는 효용(만족감)의 증가분이 점점 줄어드는 현상이다. 예를 들어 격렬한 운동을 한 뒤 스포츠음료를 한 캔씩 마실 때 처음 마신 음료수가 가져다주는 효용은 상당히 클 것이다. 그러나 그 상태에서 음료수를 추가로 마시면 동일한 음료수를 마신다고 하더라도 두 번째 한 캔이 가져다주는 효용은 첫 번째 한 캔이 가져다준 효용보다 작을 것이다. 정답 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