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tesat.or.kr
[문제] 아래 지문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는 효과는?
1986년 마거릿 대처 정부가 단행한 대대적인 금융시장 규제 완화는 런던을 중심으로 한 영국 금융산업이 전성기를 구가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러나 외국 자본의 증권사 소유를 허용함으로써 영국 증권사의 90% 이상이 미국 투자은행을 필두로 한 외국 자본에 흡수·합병돼 영국 금융시장이 외국 자본의 영향력 아래 놓이는 결과를 가져왔다.
① 백로 효과
② 피구 효과
③ 언더독 효과
④ 윔블던 효과
⑤ 시너지 효과

[해설] 윔블던 효과란 국내로 유입된 외국 자본이 기업을 인수하거나 금리차를 이용해 이익을 취하는 등 외국 자본이 국내 시장을 지배하는 현상을 비유할 때 사용된다. 영국에서 열리는 윔블던 테니스 대회에서 영국 선수보다 외국 선수가 더 많이 우승한 데서 유래했다. 1986년 영국 정부의 금융시장 구조조정 및 개방 이후 외국의 대형 금융사들이 영국에 본격 진출했다. 이런 상황에서 영국이 다국적 금융사에 거래 장소만 제공한다는 자조 섞인 뜻으로 윔블던 효과가 등장했다. 백로 효과는 특정 상품에 많은 사람이 몰리면 희소성이 떨어져 차별화를 위해 다른 상품을 구매하려는 현상을 의미한다. 정답 ④

[문제] 경제학의 아버지인 애덤 스미스는 <국부론>에서 경제 개념을 아래 내용으로 풀어냈다. 이를 설명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용어는?
핀 공장에서 한 사람이 하루에 20개 정도 핀을 만드는데, 이 공정을 18개로 나눠 10명이 작업했더니 하루에 4만8000개를 생산할 수 있었다.
① 교환
② 증여
③ 중개
④ 지출
⑤ 분업

[해설] 분업의 사전적 정의는 ‘일을 나누어서 한다’이다. <국부론>의 저자이자 경제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애덤 스미스도 분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스미스는 핀 공장의 사례를 통해 단독으로 행하는 일을 여러 부분으로 나눠 진행하는 분업화의 효율성을 설명했다. 분업의 이 같은 효과는 비교우위를 생산에 도입했기 때문에 가능하다. 정답 ⑤

[문제] 환율제도와 관련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고정환율제에서는 통화정책의 자주성을 보장받기 어렵다.
② 인플레이션 안정화가 필요한 국가는 고정환율제가 유리하다.
③ 변동환율제에서는 환투기 위험이 낮아 금융시장 안정에 유리하다.
④ 변동환율제에서 국제수지 불균형은 환율 변동을 통해 조정할 수도 있다.
⑤ 무역과 투자 등 국제 거래의 변동성이 낮다는 측면에서는 고정환율제가 유리하다.

[해설] 고정환율제에서는 환율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물가를 관리하려고 하다 보니 변동환율제보다 인플레이션이 안정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고정환율제에서는 환율을 특정 수준으로 유지해야 하는 제약으로 독자적인 통화정책을 시행하기 어렵다. 변동환율제에서는 국제수지 불균형이 환율의 신축적인 변화로 조정되지만, 환투기에 따른 단기자본이동이 많아 금융시장의 안정성이 흔들릴 때가 빈번하다. 반면 고정환율제에서는 환율 변동이 낮으므로 국제 거래의 불확실성이 상대적으로 작다. 정답 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