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행하지 못했더라도 예술적으로 의미를 지닌 영화는 얼마든지 있을 수 있다. 그런 영화들이 대중적인 영화의 토양이 되기도 하고, 관객의 안목을 높여주기도 한다.
[생글기자 코너] 영화 관람료 인상으로 더 밀려날 작가주의 영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가 콘텐츠산업의 주류로 등장했지만, 영화 관객과 전문가 사이에서 영화관 상영이 갖는 의미는 여전히 중요하다. 영화의 흥행 여부를 객관적으로 보여주는 지표가 박스오피스다. 극장 상영 여부는 2차 판권 가격 형성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영화는 문화로서, 산업으로서 그리고 학문으로서 큰 영역을 차지하고 있다.

영화산업은 코로나 팬데믹을 계기로 커다란 변화를 겪었다. 영화 관람 문화 자체가 바뀌었다. 웬만한 영화는 흥행은 고사하고 손익분기점을 넘기기도 어려운 상황이 됐다. 어려움을 겪기는 유통을 장악한 멀티플렉스 상영관도 마찬가지였다.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3사는 코로나 이후 영화 관람료를 여러 차례 올렸다. 관람료 인상은 영화관의 문턱을 더욱 높였다. 관객은 극장에서 볼 영화를 더욱 까다롭게 고르는 경향이 강해졌다.

그러나 모든 영화가 관객의 눈높이를 충족할 수는 없다. 결국 흥행성 낮은 영화가 설 자리는 더욱 좁아졌다. 흥행하지 못했더라도 예술적으로 의미를 지닌 영화는 얼마든지 있을 수 있다. 그런 영화들이 대중적인 영화의 토양이 되기도 하고, 관객의 안목을 높여주기도 한다.

대형 배급사의 영화가 상영관 대부분을 차지하는 상황은 이런 문제를 더욱 악화시킨다. 관객은 다양한 영화를 볼 기회를 차단당하고 영화 제작자들은 작가주의적인 작품을 시도해볼 여지가 줄어든다. 실험적인 작품보다 대중성만 좇는 영화가 많아질 것 같아 안타깝다.

유진 생글기자(계원예고 3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