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대 정시 입시결과 분석 및 2023학년도 수능 반영방법 분석
교대는 전국에 10곳, 일반 4년제 대학 초등교육과는 3곳이 있다. 전국 교대 및 초등교육과 정시 입시 결과를 분석해보고, 올해 정시 선발 방법을 살펴본다.

교대 및 초등교육과는 문과생이 선호하는 대표적 학과 중 하나로 인문계 학생의 지원 비중이 높은 편이다. 특히 상위권 학생의 지원이 많아 합격선이 높게 형성되곤 한다. 교대 및 초등교육과도 통합수능 첫해의 영향을 피해갈 수는 없었다. 주요 대학 인문계 학과의 합격선이 주저앉았던 현상이 교대 및 초등교육과에서도 관찰됐다. 수학에서 이과생(미적분 또는 기하 응시) 강세로 문과생의 백분위가 전반적으로 낮게 형성되면서 벌어진 일이다.

대입정보포털 ‘어디가’를 통해 발표된 교대 및 초등교육과 12곳의 통합수능 첫해인 2022학년도 정시 합격선을 분석한 결과 이화여대 초등교육과가 국어, 수학, 탐구 백분위 평균(70%컷 기준) 92.7점으로 가장 높게 분석됐다. 국수탐 백분위 합으로 바꿔보면 278.1점에 해당하는 점수다. 이를 주요 대학과 비교해보면 고려대 사학과(92.7점), 한양대 정책학과(92.7점), 연세대 문화인류학과(92.5점), 성균관대 교육학(92.2점)과 비슷한 수준이다.
[2023학년도 대입 전략] 2022학년도 이화여대 <초등교육과>국수탐 평균 92.7점 '최고'…정시 수능 국수영탐 영역 간 반영비중 차 적은 편
[2023학년도 대입 전략] 2022학년도 이화여대 <초등교육과>국수탐 평균 92.7점 '최고'…정시 수능 국수영탐 영역 간 반영비중 차 적은 편
다음으로 한국교원대 초등교육과 91.0점, 춘천교대 90.5점, 서울교대 89.7점, 부산교대 89.2점, 경인교대 88.8점, 대구교대 87.8점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청주교대가 81.2점으로 가장 낮은 합격선을 보였다. 백분위를 발표하지 않은 공주교대는 제외한 결과다.

이를 2021학년도 합격선과 비교해보면 춘천교대와 대구교대를 제외한 10곳의 합격선이 하락하는 등 전반적으로 합격선이 내려갔다. 전주교대가 2021학년도 90.2점에서 2022학년도 84.0점으로 6.2점 내려가면서 가장 큰 하락폭을 보였고, 그 다음으로 진주교대의 하락폭이 4.5점(89.0점→84.5점)으로 컸다. 대학별 합격선 하락폭이 최소 0.3점에서 최대 6.2점에 달했다.

이는 전반적으로 통합수능에서 문이과 유불리에 따른 결과로 풀이된다. 교대 및 초등교육과도 이과생 지원에 제한이 없기 때문에 교차지원이 활발했던 학과 중 한 곳이다. 하지만 이과생 교차지원으로 인한 합격선 상승의 영향보다 문과생의 백분위 하락이 더 크게 작용하면서 전반적으로 합격선 하락으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된다. 인문계 학과 합격선의 상승 요인(이과생의 교차지원)과 하락 요인(문과생 수학 백분위 하락)이 복합하게 얽히면서 나타난 통합수능 첫해의 이변이라고 할 수 있다. 이과생에 가산점 주는 대학 많아, 교차지원으로 합격선 상승 가능성도 살펴야교대 및 초등교육과의 정시 합격선이 올해도 하락 추세를 보일지는 미지수다. 지난해 하락했기 때문에 반대로 상승하는 결과로 이어질 가능성도 높다. 합격선이 내려가면 이듬해에는 반대로 치솟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곤 한다.

더군다나 교대 및 초등교육과는 많은 대학에서 이과생에게 가산점을 주고 있다. 수학의 경우 한국교원대가 수학 미적분 또는 기하 성적에 10%의 가산점을 주고 있고, 청주교대·진주교대·전주교대는 수학 미적분 또는 기하에 5%의 가산점을 준다. 서울교대와 춘천교대는 과탐 성적에 3%의 가산점을 부여한다. 부산교대는 수학 미적분 또는 기하에 5%를, 과탐에 5%를 동시 적용한다. 이과생들이 교차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는 요인이다.

이 같은 배경은 통합수능 2년차 교대 및 초등교육과 입시 셈법을 복잡하게 하는 요인이다. 이과생의 교차지원이 늘고, 동시에 전년의 낮은 합격선을 바라보고 지원자가 몰리는 상황이 겹치면 합격선은 예상보다 더 큰 폭으로 치솟을 수 있다. 아직 예단하긴 힘들다. 정시 원서 접수 기간에 실시간 경쟁률을 점검해봐야 한다. 전년보다 경쟁률이 오른다면 합격선의 상승을 예상하고 지원전략을 재점검해봐야 할 것이다. 참고로, 지난해 정원 내 일반전형 기준 교대 및 초등교육과 정시 경쟁률은 최고 7.8 대 1(한국교원대)에서 최저 1.8 대 1(경인교대) 사이에서 형성됐다. 수능 국어, 수학, 영어, 탐구 고른 학습 중요, 13곳 중 8곳은 면접도2023학년도 교대 및 초등교육과 정시 선발은 ‘수능 100’ ‘수능+면접’ 방식의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수능 100%로 선발하는 대학은 이화여대(초등교육과) 한국교원대(초등교육과) 제주대(초등교육과) 광주교대 춘천교대 등이다. 나머지 교대는 모두 최종 선발 단계에서 면접 성적을 최소 9.1%에서 최대 30%까지 반영한다. 예컨대 서울교대는 ‘1단계(2배수): 수능 100, 2단계: 수능 80+면접 20’ 같은 방식으로 선발한다.

수능 영역별 반영 방법은 국어, 수학, 영어, 탐구를 균등하게 25.0%씩 반영하는 대학이 많다. 경인교대 부산교대 전주교대 진주교대 청주교대 공주교대 광주교대 등 7개에서 국, 수, 영, 탐을 25.0%씩 똑같이 반영한다. 이화여대(초등교육과)는 국어, 수학, 영어, 탐구를 각각 30.0%, 25.0%, 20.0%, 25.0% 반영한다. 서울교대는 국어, 수학, 탐구를 33.3%씩 반영하고, 영어는 성적으로 반영하지 않고 수능 최저학력기준 3등급을 요구한다.

이처럼 교대 및 초등교육과는 정시에서 국어, 수학, 영어, 탐구 간 반영 비율 차가 대체로 크지 않은 것이 특징적이다. 수능 각 영역 간 균형 잡힌 학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임성호
종로학원 대표이사
임성호 종로학원 대표이사
각 대학 면접 출제 경향은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하는 기출문제 또는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는 면접 문항의 출제 의도와 방향, 면접 방법 및 평가기준 등 세부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 큰 도움이 된다. 면접은 인성, 적성, 가치관,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등 교사로서 필요한 기본 자질을 평가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면접은 대체로 제시문 기반 구술면접 형태긴 하나 교과지식을 평가하는 면접이 아니기 때문에 제시문 및 논제 수준이 까다로울 정도로 난해하진 않다. 마지막까지 수능 학습에 집중하면서 틈틈이 기출문제를 통해 대비하길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