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학생이 모여 토론하고 의견을 모아나가는 과정은
민주주의를 배우는 훌륭한 기회가 된다.
[생글기자 코너] 살아있는 민주주의 교육, 학생의회를 주목하자
올해부터 대전관저중학교 학생회장 자격으로 대전광역시 학생의회에 참여하고 있다. 학생의회 의장으로도 당선돼 활동 중이다.

각 시·도교육청 산하에 있는 학생의회는 살아있는 민주주의 시민 교육의 장이다. 학생의회는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한다. 정기회에 참석해 의견을 주고받고 지역 학생 사회의 중요한 안건을 표결에 부쳐 결정한다. 이런 학생 자치를 통해 민주 시민으로서 역할을 익혀나간다.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의사결정을 하는 과정에서 민주주의 운영 원리도 자연스럽게 배우게 된다.

학생의회는 지역 교육청 정책과 학교 운영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을 제시하는 역할도 한다. 학생의회에 참여하는 각 학교 학생회장은 학생들의 의견을 학생의회 안건으로 발의하고 새로운 정책도 제안한다. 학생의회 운영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학생이 주체가 돼야 한다는 것이다.

비록 모든 학생이 직접 참여하지는 못하지만 학생들의 의견을 교육청과 학교에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은 의미가 작지 않다. 학생 신분으로 지역과 학교에 변화를 불러일으키기에는 제약이 많다. 그러나 여러 학생이 모여 토론하고 의견을 모아나가는 과정은 민주주의를 배우는 훌륭한 기회가 된다.

학생의회가 있다는 것을 아직 모르는 학생도 많다. 더 많은 학생이 관심을 갖고 참여한다면 학생의회도 더 좋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민주주의 원리를 배워나갈 수 있는 학생의회에 학생들이 관심을 갖고 지역 사회와 교육에 관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제시해주길 바란다.

조예준 생글기자(대전관저중 3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