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증을 겪는 대부분의 사람은 일상생활조차 정상적으로 하기 어렵다.
우영우 같은 천재가 아니더라도 장애인들은 사회 구성원으로서 존중받을 권리가 있다.
[생글기자 코너] 우영우를 바라보는 두 가지 시선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동시에 천재적 지능을 갖춘 신입 변호사의 생존기. 최근 인기를 얻은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내용이다. 이 드라마는 시청률이 15%에 달하고, 넷플릭스 비영어권 드라마 부문에서 1위에 오르는 등 큰 인기를 끌었다.

드라마는 자폐 스텍트럼 장애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장애인과 그 가족이 처한 현실에 대해 돌아보게 하는 계기가 됐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발생 빈도가 높아지는 추세다. 김붕년 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정신과 교수는 언론 인터뷰에서 국내 아동 37명 중 1명이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겪는다고 말했다.

일부에선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우영우와 같은 사례는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는 점에서다. 드라마 속 우영우는 서번트 증후군으로 좌뇌가 무력화돼 오히려 우뇌가 크게 발달한 것으로 나온다. 한번 읽은 책을 달달 외우는 등 천재적인 능력을 보인다. 그러나 서번트 증후군은 발달 장애를 가진 사람 중 약 100만분의 1의 확률로 매우 적게 나타난다.

자폐증을 겪는 대부분의 사람은 일상생활조차 정상적으로 하기 어렵다. 우영우 같은 천재가 아니더라도 장애인들은 사회 구성원으로서 존중받을 권리가 있다. 자폐 자녀를 둔 부모들이 드라마를 비판하기도 하는 것은 그런 이유 때문이다. 드라마를 통해 많은 사람이 자폐 스펙트럼 장애에 관심을 갖게 된 점은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피상적인 이해가 자폐에 대한 또 다른 편견을 낳을 수 있다.

김유민 생글기자(동탄고 1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