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선배가 후배에게

수업시간에는 수업 내용을 이해하는 게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선생님께서 설명하는 내용을 바탕으로 중요 개념을 먼저 이해하고, 세부사항은 복습하면서 인지해도 좋습니다.
[대학 생글이 통신] 학교 수업 시간 100% 활용하는 방법
학교 수업시간에 집중해야 한다는 말은 많이 들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수시 전형에 주력하는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집중하고, 수업 내용을 복습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학교 내신 시험은 해당 과목 선생님께서 다루는 범위, 중요하다고 말씀하는 부분에서 출제되기 때문입니다.

대학에서 주요하게 평가하는 학생의 자질 중 하나가 학습 능력과 심화 탐구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학교 수업시간에 다뤘던 부분에 관심을 가지고, 진학하고자 하는 전공 또는 자신의 관심사와 연결해 탐구하고, 그 과정을 생활기록부에 남기면 유의미한 기록이 될 것입니다. 또 수업시간에 집중하는 모습과 평소 학교생활에서의 성실성이 세부능력특기사항에 기록된다면 대입 때 정성적 요소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정시 전형을 준비하는 학생도 수업시간에 자습하거나 자거나 혼자 공부하는 버릇을 절대 들이지 않았으면 합니다. 학교 수업과 수능은 별개의 내용이 아닙니다. 수업시간에 다루는 교육과정에서 수능 문제가 출제됩니다. 또 학교 수업을 듣지 않고 그 시간에 자습을 한다고 해도 밀도있게 집중할 확률이 낮습니다. 저는 실제로 수능 시험날 연계체감율이 가장 낮다고 하는 수학에서 학교 수업시간에 다룬 풀이 방법을 떠올려 쉽게 문제를 푼 경험이 있습니다. 정시에 주력하는 학생들도 수업시간에 집중하고, 이후 자습시간에 수능에 초점을 맞춰 공부하는 걸 추천합니다.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선생님 말씀을 모두 받아 적느라 정작 내용은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저는 수업시간에는 수업 내용을 이해하는 게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선생님께서 설명하는 내용을 바탕으로 중요 개념을 먼저 이해하고, 세부사항은 복습하면서 인지해도 좋습니다. 필기하는 데 매몰돼 핵심 내용을 파악하지 못하면 나중에 필기한 것을 읽어봐도 어떤 내용인지 이해하지 못할 것입니다. 필기에 집중하는 공부보다 머리로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실속있는 공부를 하길 추천합니다.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복습하는 것도 중요한 습관입니다. 수업시간에 다룬 내용을 당일 복습하면 개념이 머릿속에서 더욱 체계화되고, 쉽게 휘발되지 않습니다. 저는 매일 자습시간에 당일 들은 수업 내용을 복습하는 것을 우선시했고, 노트를 만들어서 기록했습니다. 이 습관이 제가 대입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과목마다 하루에 진도 나가는 분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 꾸준히 습관을 들여 정리한다면 시험 기간에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승주 서울대 경제학부 21학번(생글 14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