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tesat.or.kr
[문제] 이것은 은행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하지만, 은행과 달리 엄격한 규제를 받지 않는 금융권을 통칭한다. 중국에서 이것의 규모가 커지며 금융 시스템의 안정성이 위협받을 수 있다는 전문가의 진단도 있었다. 이것을 뜻하는 용어는?

① 브리지론 ② 그림자금융
③ 디레버리지 ④ 메자닌금융
⑤ 프로젝트 파이낸싱

[해설] 그림자금융이란 투자은행, 헤지펀드, 사모펀드, 구조화 투자회사(SIV) 등과 같이 은행과 비슷한 역할을 하면서도 이와 관련한 엄격한 규제와 감독을 받지 않는 금융회사를 말한다. 이들은 자산담보부기업어음(ABCP), 신용파생상품 등 고수익·고위험 상품을 사고파는 과정에서 새로운 유동성을 창출한다. 하지만 은행 대출을 통해 돈이 도는 일반적인 금융시장과 달리 투자 대상의 구조가 복잡해 손익이 투명하게 드러나지 않는다는 점에서 그림자라는 별칭이 붙었다. 정답 ②

[문제] 경기변동과 관련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경기변동에 따른 투자의 변동성은 소비의 변동성보다 크다.
② 내구재 생산은 비내구재 생산보다 경기변동에 더 큰 영향을 받는다.
③ 실업률은 경기 수축기에 크게 오르고 경기 확장기에 천천히 낮아지는 경향이 있다.
④ 경제가 생산할 수 있는 최대 생산량이 실제 생산량보다 작을 때 그 차이를 침체 갭이라고 부른다.
⑤ 경기 기준순환일은 국내총생산(GDP) 등 주요 지표뿐만 아니라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해 작성한다.

[해설] 경기변동이란 경제가 ‘호황→후퇴→불황→회복’의 국면을 주기적으로 순환하는 현상이다. 투자는 소비보다 경기변동에 민감하다. 보통 경기가 크게 침체하면 실업률은 크게 오르고, 경기가 회복되면 실업률도 점진적으로 낮아졌다. 총생산 갭은 실제 총생산과 잠재총생산 간 차이로 정의한다. 실제 총생산이 잠재총생산을 초과하면 그 차이를 확장 갭, 반대는 침체 갭이라 한다. 잠재총생산은 한 국가가 생산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최대 총생산량을 의미한다. 정답 ④

[문제] 어떤 국가의 3월 재고율이 110%에서 115%로 전월에 비해 5%포인트 상승했다고 하자. 이와 관련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향후 기업의 생산이 줄어들 수 있음을 나타내는 지표다.
② 정부의 페이고 원칙이 대응 수단 중 하나다.
③ 재고율 상승은 경기 둔화의 신호로 볼 수 있다.
④ 소비자의 상품에 대한 소비 여력이 그만큼 줄어들었다.
⑤ 재고율 상승은 기업이 만든 최종 생산품이 시장에서 잘 팔리지 않고 있다는 의미다.

[해설] 재고율은 재고/출하 비율을 뜻한다. 재고율 상승은 기업이 재화를 생산했지만 시장에서 팔리지 않아 쌓아둔 재고가 많다는 의미로, 경기 둔화를 가늠할 수 있다. 기업은 재고가 어느 정도 처분될 때까지는 생산을 줄일 가능성이 높다. 재고율 상승을 통해 소비자의 상품에 대한 소비 여력이 줄어들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정책당국은 경기 둔화에 대응해 확장적 재정·통화정책을 시행한다. 페이고 원칙은 재정 건전성을 지키기 위한 정책 수단이다. 정답 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