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기와 글쓰기
러시아의 원유 수출량이 8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뒤 러시아 원유 수요가 시장에서 자취를 감췄기 때문이다.

[숫자로 읽는 세상] 러 원유 수출 8개월새 최저…우크라 침공 후 40% ↓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원자재정보업체 케플러 자료를 인용해 러시아 원유 수출량(해상 기준)이 지난주(3월 21~27일) 하루 213만9000배럴에 그쳤다고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최근 8개월 동안 가장 적은 양이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군사력을 투입한 주(2월 21~27일·하루 346만 배럴)보다 38% 이상 급감했다.

2월 24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뒤 세계 석유기업과 트레이더들은 러시아 원유 수입을 잇달아 중단했다. 미국과 우방국인 캐나다 영국 호주 등은 러시아 원유 금수 조치를 내놨다.

서방 국가들이 제재를 강화하면서 주요 석유기업도 러시아 원유 구매를 멈췄다. 통상 원유는 계약하고 3주 뒤 수출이 이뤄지기 때문에 수요자의 구매 중단 여파가 지난주부터 본격 나타나기 시작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러시아산 원유 수요가 사라지면서 가격은 급락했다. 러시아 석유기업 루코일은 지난주 러시아산 원유 가격을 북해산 브렌트유보다 배럴당 31달러가량 낮춘 것으로 알려졌다. 우크라이나 사태 전만 해도 러시아 원유 가격은 브렌트유와 비슷한 수준이었다.

러시아 원유가 시장에 나오지 못한 영향 등으로 공급 경색이 이어지면서 지난주 영국 런던ICE 선물거래소에서 브렌트유 근월물은 9%가량 상승했다. 러시아는 세계 3위 산유국이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다음달 러시아 원유의 수출 감소량이 하루 300만 배럴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러시아 원유 공백을 메울 대안은 마땅치 않은 상황이다.

이고운 한국경제신문 기자 NIE 포인트1.러시아의 원유 수출량이 왜 줄어들었는지 알아보자.

2.우크라이나 침공이 국제 원유시장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토론하자.

3.코로나 이후 순익 순위가 뒤바뀐 기업들과 이유를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