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코노미의 주식이야기
(16)공모주 투자하기
카카오뱅크, 크래프톤, 카카오페이, SK바이오사이언스….
이 회사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지난해 주식시장에 '데뷔'한 대형 종목들입니다. 주식시장에서 새로 거래되는 회사는 '공모주 청약'이라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주주를 맞이합니다.

새로 상장하는 주식은 주로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인 경우가 많은 데다, 처음 주식시장에 상장할 때는 몸값을 깎아서 주주를 맞이하기 때문에 공모주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기업의 가치는 어떻게 매길까기업이 주식시장에 상장하려고 할 때는 먼저 상장 절차를 담당할 증권사를 정합니다. 상장을 주관한다는 뜻에서 ‘주관사’라고 부릅니다. 상장주관사는 기업이 어떤 사업을 하는지, 기업의 가치는 얼마나 되는지 등을 살피는 기업 실사를 합니다.

기업을 살핀 다음에는 기업의 가치를 매기는 작업을 합니다. 아직 주식시장에 상장하지 않은 기업은 시장에서 거래된 적이 없기 때문에 적절한 가치를 매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업의 가치를 너무 싸게 매기면 기업 입장에서는 상장을 통해 필요한 만큼 자금을 조달하기 어렵습니다. 기업이 상장할 때는 보통 새로운 주식을 발행해서 주주들에게 파는데, 기업가치가 높을수록 주당 가격도 높아집니다. 주당 가격이 높아지면 회사로 들어오는 돈이 많아지겠죠.

반대로 처음에 기업가치가 너무 비싸게 매겨지면 투자자가 손해를 봅니다. 상장할 때 비싸게 상장했으니, 상장 후에 시장에서 제대로 된 가격이 매겨지면 주가가 떨어질 게 뻔하기 때문입니다.

기업의 가치를 매기는 방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기업이 가진 자산을 파악하고 미래에 벌어들일 수익을 예상해 기업가치가 얼마나 될지를 판단하는 방법이 첫 번째입니다. 평가하려는 기업의 가치가 어떤지만 판단하기 때문에 절대가치 평가법이라고 부릅니다. 두 번째 방법은 비슷한 사업을 하는 다른 회사들이 시장에서 어떤 평가를 받고 있는지를 가늠해서 상장하는 기업의 가치를 매기는 방법입니다. 비슷한 사업을 하는 회사끼리는 비슷하게 평가를 받을 테니 이걸 활용하는 겁니다.

흔히 쓰이는 방법은 두 번째입니다. 평가하려는 기업과 사업 영역이 겹치는 글로벌 기업들을 추려낸 다음, 이 중에서 사업구조 재무구조 매출비중 등을 따져서 제일 비슷한 기업을 다시 한번 걸러냅니다. 그리고 이 기업들이 매출, 영업이익 등 실적 대비 주가를 어떻게 평가받고 있는지를 살펴봅니다. 영업이익이 10인 회사가 시장에서 100만큼의 평가를 받고 있다고 가정하면, 상장하려는 기업의 영업이익이 20이니 시장에서는 200만큼 평가받겠구나 하고 추정하는 식입니다. 그리고 보통은 여기서 20~50% 정도 기업가치를 깎아서 주식시장에 상장합니다. 새롭게 들어오는 주주들을 보호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기업이 증시에 상장하는 절차상장을 위한 준비를 어느 정도 마치면 한국거래소에 상장예비심사를 청구합니다. 기업이 상장을 하고 싶으니 한국거래소가 상장에 적합한 기업인지 살펴달라는 의미입니다.

한국거래소는 기업이 낸 서류를 검토하고 주관사를 만나 면담을 하는 등 심사를 거쳐 이 기업이 상장해도 될지를 판단합니다. 심사하는 과정은 보통 2~4개월가량 걸립니다. 투자자는 이 단계부터 어떤 기업이 상장을 준비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기업이 예비심사를 청구하면 한국거래소가 운영하는 기업공시 홈페이지 ‘카인드’에 공시가 올라옵니다.

거래소의 예비심사에서 통과하면 기업이 증권신고서를 냅니다. 증권신고서에는 △기업이 상장하려는 목적 △기업의 가치와 평가 근거 △공모 일정 △사업 내용 △위험 요인 등 투자자들이 알아야 할 내용이 빼곡히 담겨있습니다. 증권신고서는 금융감독원의 전자공시 시스템인 다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코노미 요즘것들의 주식투자] 새로 상장하는 주식을 사는 게 공모주 청약
다음 단계는 기관투자가들이 공모주 청약을 하는 ‘수요예측’입니다. 이 단계에서 주식이 시장에 상장하면서 처음 거래되는 가격인 공모가가 정해집니다. 공모가가 정해지면 개인투자자들이 청약을 하는 차례가 옵니다. 다음 시간에는 공모주 투자는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나수지 한국경제신문 기자 NIE 포인트
[주코노미 요즘것들의 주식투자] 새로 상장하는 주식을 사는 게 공모주 청약
1. 기업이 상장할 때 투자자로서 어떤 점을 살피면 좋을까요?

2. 기업의 가치를 적절히 매기려면 어떤 방법을 활용할 수 있을까요?

3. 공모주에 투자할 때는 어떤 자료를 참고하면 좋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