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가 아이작 아시모프가 1950년 출간한 《나는 로봇》이라는 소설에서 언급된 내용이다. 로봇 3원칙을 기초로 인간이 로봇과 공존할 수 있는 해법을 찾아나가야 한다.
[생글기자 코너]  AI로봇 시대 성큼…잊지 말아야 할 '아시모프 3원칙'
바야흐로 로봇의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지난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2에서도 글로벌 기업들은 앞다퉈 새로운 로봇을 선보였다. 의학 로봇, 배달 로봇 등이 이미 상용화됐고 가사 지원부터 교육, 건강관리, 엔터테인먼트까지 로봇의 종류와 적용 분야가 확대되는 중이다.

로봇의 등장을 바라보는 시각에는 기대와 우려가 섞여 있다. 고된 노동에서 인간을 해방시켜주고 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해줄 수 있는 반면 일자리를 줄이고 인간의 지위를 위협할 가능성도 있는 것이 로봇이다. 이쯤에서 ‘아시모프 로봇 3원칙’을 되새겨볼 만하다. 이 원칙은 소설가 아이작 아시모프가 1950년 출간한 《나는 로봇》이라는 소설에서 밝힌 내용으로 다음과 같다.

첫째, 로봇은 사람을 해쳐서는 안 되며 사람이 위험에 빠졌을 때 가만히 있어도 안 된다. 둘째, 첫째 원칙에 어긋나지 않는 한 로봇은 인간의 명령에 따라야 한다. 셋째, 첫째와 둘째 원칙에 어긋나지 않는 한 로봇은 자신을 보호해야 한다. 이 세 가지 원칙은 로봇을 인간에게 이로운 방향으로 활용하기 위해 꼭 지켜야 할 윤리라고 할 수 있다.

로봇은 점차 감성 인식까지 가능한 수준으로 발전하고 있다. 영화 ‘AI’에는 감정을 지닌 로봇이 나온다. 로봇이 감정까지 갖게 된다면 로봇도 인간처럼 인격을 가진 주체로 봐야 할지에 대한 철학적 문제도 생길 것이다. 사회적 혼란도 예상된다. 로봇 3원칙을 기초로 인간이 로봇과 공존할 수 있는 해법을 찾아나가야 한다.

소현정 생글기자 (염경중 3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