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tesat.or.kr
[문제] 다음 중 주식가치를 평가할 때 활용하는 지표가 아닌 것은?

① MMF ② PER ③ PBR
④ EBITDA ⑤ TOBIN’S Q

[해설] PER은 주가수익비율이다. 현재 주가를 주당순이익(EPS)으로 나눠 구한다. PBR은 주가순자산비율이다. 주가가 주당순자산의 몇 배로 매매되고 있는지 보기 위한 주가 기준의 하나로 주가를 주당순자산(자본금과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의 합계)으로 나눠 구한다. EBITDA는 기업이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인 현금창출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다. TOBIN’S Q는 주식시장에서 기업의 자산가치를 평가할 때 사용한다. 기업의 시장가치(시가총액)를 기업 실물자본의 대체비용(순자산가치)으로 나눠 구한다. MMF는 머니마켓펀드라 불리며, 수시입출금식 초단기 금융상품을 뜻한다. 정답 ①

[문제] 다음 중 정부의 재정수지와 국가부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과도한 재정적자는 국가부채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
② 이자율이 하락하면 정부의 재정수지는 개선될 수 있다.
③ 국가부채를 줄이기 위해서는 균형재정을 항상 달성해야 한다.
④ 정부지출이 고정돼 있는 경우, 경제성장률 상승은 국가부채를 줄일 수 있다.
⑤ 노인연금정책을 시행하는 나라에서 고령화는 재정수지를 악화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

[해설] 재정수지란 정부가 거둬들인 재정의 수입(세입)과 지출(세출)의 차이를 말한다. 수입이 지출보다 많으면 재정흑자, 반대로 지출이 수입보다 많으면 재정적자다. 재정적자가 과도하게 발생하면 정부는 부족분을 메우기 위해 국채를 발행한다. 이는 국가부채 증가로 연결된다. 재정수지는 계산에 포함되는 항목에 따라 통합재정수지, 관리재정수지 등이 있다. 균형재정은 향후에 국가부채를 증가시키지는 않지만, 기존에 쌓여 있는 국가부채를 경감시키지는 못한다. 따라서 국가부채를 줄이기 위해서는 상당 기간 동안 재정흑자를 이뤄야 한다. 이자율 하락은 기존 부채에 대한 이자 부담을 줄여 재정수지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정답 ③

[문제] 케인스가 말하는 저축의 역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경제가 불황일수록 저축보다 소비가 중요하다.
② 저축의 역설을 따르면 소비는 미덕, 저축은 악덕이다.
③ 사람들이 저축을 늘리려고 시도하면 오히려 저축이 줄어들 수 있다.
④ 저축은 투자와 항상 일치하므로 저축의 증가는 투자의 증가 그리고 소득의 증가로 이어진다.
⑤ 저축의 증가는 소비지출의 감소를 의미하고 이는 총수요의 감소로 이어지므로 국민소득이 감소한다.

[해설] 영국의 경제학자인 케인스가 언급한 저축의 역설이란 개인이 소비를 줄이고 저축을 늘리면 부유해질 수 있지만, 모든 사람이 저축하면 총수요가 감소해 사회 전체의 부가 오히려 감소하는 것을 말한다. 저축이 증가하면 소비가 줄어든다. 줄어든 소비로 생산된 상품은 팔리지 않고 재고가 쌓인다. 이는 국민경제의 총수요 감소로 이어져 국민소득이 줄어들 수 있다. 저축의 역설이 발생하는 이유는 현실에서 저축한 돈이 투자로 연결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저축이 투자로 전환되지 않으면 국민소득은 오히려 감소할 수 있다. 부분은 참이나 부분이 모인 전체는 거짓이 될 수 있는 구성의 오류 사례로 자주 언급되기도 한다. 정답 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