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igh는 동사로 '저울질하다' 또는 '무게가 나가다'의 의미를 갖습니다. 여기에 out-이라는 접두사가 결합해 '-보다 더 대단하다/크다'의 의미의 outweigh가 생성됩니다.
Older organisms, having had many prior experiences with separation, can cognitively buffer the immediate absence of social companions with the confidence that reunion will occur at some fairly predictable future time. As our brains develop into maturity and beyond, cognitive abilities can come to outweigh simple emotional ones. Conversely, changes in higher brain functions in old age may again release subcortical functions, leading once more to the prevalence of certain emotional energies-feelings of frustration, anger, and loss.예전에 헤어짐을 많이 경험한 노인은 사회적 동료의 즉각적인 부재를 재회가 꽤나 예측 가능한 미래에 일어날 것이라는 확신을 통해 완충한다. 우리의 뇌가 성숙 단계 또는 그 이후의 단계에 들어서면, 인지 능력은 간단한 감정적 능력보다 더 커진다. 반대로 노년의 고위 뇌기능의 변화는 피질하 기능을 다시 발산시키는데, 이는 좌절, 분노, 그리고 상실의 감정과 같은 특정한 감정적 에너지들이 다시 한번 더 지배적이 되게끔 한다. 해설영어 어휘는 다양한 방식으로 생성됩니다. 그중 하나는 개별 어휘와 접사(affix)를 결합하는 방식입니다. 개별 어휘와 결합하는 위치에 따라 접사는 접두사(prefix)와 접미사(suffix)로 구분됩니다. 접두사는 개별 어휘의 앞에 위치해 결합하고, 접미사는 개별 어휘의 뒤에 위치해 결합하는 접사를 말합니다.
- 《Handbook of Emotion, Adult Development, and Aging》에서 -
여러 접사 중 out-이라는 접두사는 영어에서 다양하게 사용됩니다. 접두사 out-이 동사와 결합할 때에는 ‘-보다 많다/크다/길다’의 의미를 전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본문에 있는 어휘 outweigh가 그 예입니다. weigh는 동사로 ‘저울질하다’ 또는 ‘무게가 나가다’의 의미를 갖습니다. 여기에 out-이라는 접두사가 결합해 ‘-보다 더 대단하다/크다’의 의미의 outweigh가 생성됩니다. 비슷한 방식으로 만들어진 어휘로는 outdo ‘능가하다’, outperform ‘더 나은 결과를 내다’, outshine ‘-보다 더 낫다/뛰어나다’, outlive ‘-보다 더 오래 살다/지속되다’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out-이라는 접사가 명사 또는 형용사와 결합하면, ‘-밖으로, -바깥쪽에, -에서 떨어져서’의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outbound의 경우, bound는 형용사로서 ‘-로 향하는’이라는 의미가 있는데, 여기에 out이 결합해 ‘(교통수단이 어느 장소에서) 떠나는’이라는 의미를 갖게 됩니다. 또한 outbuilding은 명사 building에 접두사 out-이 결합해 ‘별채’라는 의미를 전달합니다.
지금부터는 접두사와 관련해 재미있는 현상을 하나 소개하려고 합니다. 대부분의 접두사는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개별 어휘로 사용되지 않고, 다른 어휘와 결합해 존재합니다. 하지만 몇몇 접두사는 개별 어휘화돼 독립적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여러분은 누군가를 비난하거나 누군가에 대해 안 좋은 말을 할 때 dis(s)한다는 말을 사용해 본 적이 있거나 들어 본 적이 있을 겁니다. ‘Don’t dis(s) my sister’라는 문장에 쓰인 것과 같이, dis(s)는 disrespect의 접두사인 dis를 개별 어휘로 사용하는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아래’의 의미를 갖는 접두사 sub도 마찬가지입니다. 어휘 submarine은 sub-와 marine이 결합해 만들어진 어휘로서 ‘잠수함’이라는 의미인데, 이 중 접두사인 sub가 개별 어휘화돼 그 자체로 잠수함이라는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