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장마가 평년보다 늦게 찾아온 이유는 우리나라 대기 상층에 자리잡은 찬 공기를 주원인으로 들 수 있다. 이 상층의 찬 공기가 평년보다 강해 장마전선의 북상을 막았다.
[생글기자 코너] 장마가 늦고 게릴라성 호우가 잦은 이유는
7월 초부터 제주도와 남해안을 시작으로 전국에 때늦은 장마가 시작됐다. 북태평양 고기압 세력권의 확장에 따라 남쪽에서 장마전선이 서서히 북상했는데, 여기에 동반돼 발달한 저기압이 서해상을 따라 동진하며 남부와 중부지역에 동시에 장맛비가 내렸다. 특히 발달한 저기압은 우리나라 서해상을 통과할 당시 995hpa의 해면기압을 보였고, 일본 홋카이도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과의 기압차가 커지면서 해안가를 중심으로 강한 비바람이 몰아친 곳이 많았다.

올해 장마가 평년보다 늦게 찾아온 이유는 우리나라 대기 상층에 자리잡은 찬 공기를 주원인으로 들 수 있다. 이 상층의 찬 공기가 평년보다 강해 장마전선의 북상을 막았고, 6월 중순부터는 낮동안의 강한 일사까지 더해져 대기의 연직 이동이 활발해지며 장맛비 대신 전국에 국지적인 소나기가 자주 내렸다. 이처럼 북쪽에서 내려온 차가운 공기가 오랫동안 버티면서 이른바 ‘지각장마’가 탄생한 것인데, 이는 잦은 게릴라성 호우를 발생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장마전선상 남쪽에 위치한 북태평양 고기압대에서 불어오는 고온다습한 다량의 수증기가 상층의 차고 건조한 공기와 만나면 강한 비구름대를 형성한다. 이는 국지적으로 발달하는 경향이 있어 좁은 지역에, 짧은 시간 동안 많은 양의 비를 퍼붓는 이른바 게릴라성 호우가 된다. 장마전선이 발달한 저기압과 동반돼 영향을 줄 경우에는 전국적인 폭우도 뿌릴 수 있다.

짧은 시간 안에 많은 양의 비가 집중되다 보면 도시지역 홍수와 강의 범람, 농경지 침수, 산사태 등으로 인한 피해가 늘어나게 된다. 매년 반복되는 수해를 예방하려면 날씨의 속성을 알고 철저히 대응해야 한다.

박동영 생글기자(고려고 1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