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산책

윤명철의 한국, 한국인 이야기 (16) 강과 바다로 융성한 백제
복원된 몽촌토성. 백제 전기의 성이었으며 고구려가 점령한 뒤에는 군사성으로 사용됐다.
복원된 몽촌토성. 백제 전기의 성이었으며 고구려가 점령한 뒤에는 군사성으로 사용됐다.
백제는 활발한 해양활동을 바탕으로 국가경영에 성공한 나라다. 경제적으로 풍요로웠고, 멸망할 당시 인구만 해도 76만 호(약 380만 명)로 삼국 가운데 가장 많았다. 해양 활동만큼이나 해외 진출도 많았다. 663년 백강(백촌강)전투에서 나당 연합군에 패배한 뒤 백제인 다수가 일본열도로 탈출하면서 자랑스러운 역사가 안타깝게도 많이 잊혀졌다. 고구려에서 나와 새로운 국가건설기원전 20년쯤의 어느 날, 주몽을 도와 고구려를 건국한 홀본부여의 소서노, 그의 아들인 비류와 온조, 군사와 백성들은 압록강 하류를 출항했다. 새로운 국가건설을 꿈꾼 그들은 원조선인들의 이주와 무역로였던 연근해항로를 이용해 서해안을 내려오다 경기만 한강 하류에 상륙했다. 경기만은 넓고 작은 만들이 발달한 데다 동아지중해의 여러 항로와 연결되는 해양교통의 십자로다. 또한 이 해역으로 흘러드는 한강은 전장 512㎞에 달하는 하계망을 이용해 내륙을 통합시키는 데 유리하며, 하류에 충적평야가 발달했다. 백제의 중추가 된 위례성<삼국사기>에 따르면 온조(溫祚)는 위례성(지금의 서울 강동구, 송파구 일대)에 도읍을 정하고 십제(十濟·백제의 초기 국가명)를 세웠다. 서울은 남한강과 북한강의 넓은 수계망을 이용한 수륙교통과 해양교통이 교차하면서 온갖 물품이 모여드는 물류의 허브였다. 바다를 항해하던 배들이 1930년대까지도 서빙고까지 영향을 끼치는 밀물을 이용해 마포, 용산까지 들어왔다. 이른바 ‘하항도시’와 ‘해항도시’의 성격을 복합적으로 지닌 ‘강해(江海)도시’였다.

형인 비류는 바닷가인 미추홀(인천 문학산성 일대)로 이동해 정착했다. 인천 지역은 해양 진출과 무역에 적합하며, 소금과 해산물을 얻기 유리한 해항도시였다. 하지만 땅이 습하고 조석 간만의 차이가 심해 양질의 항구는 아니었다. 수군 공격에도 노출되는 취약점이 있었다. 결국 부여의 정통성과 계승성을 놓고 국력경쟁에서 승리한 온조는 서울 지역을 중심으로 한 백제로 발전했다.

<삼국지> 한전에 따르면 그 무렵 서울, 김포, 강화, 인천, 안산 등의 강나루와 포구에는 마한에 속한 크고 작은 소국들이 있었다. 온조왕이 아산 일대를 공략한 이후 백제의 임금들은 이런 소국을 병합해 갔다. 고이왕은 236년 서해의 큰 섬(영종도나 강화도로 추정)에서 군사를 이끌고 사슴사냥을 했는데, 이는 한강 하구와 경기만 지역을 지배하고 있음을 선언한 행위였다. 농업·어업 활발한 농해(農海)국가
풍납토성에서 발견된 어망추. 한강에서 어업이 성했음을 보여준다.
풍납토성에서 발견된 어망추. 한강에서 어업이 성했음을 보여준다.
한강변의 풍납토성(송파구 풍납동)이 1997년부터 재발굴되면서 성벽은 둘레 3.7㎞, 너비 40m 이상, 높이 11m에 이르고, 삼중겹의 환호가 둘러싼 거대한 규모로 확인됐다. 그 안에서는 큰 집터들과 포장된 도로 외에도 진나라의 초두(청동제 주전자)를 비롯해 토기, 어망추 같은 유물이 대거 발견됐다. 기원전 쌓은 왕성으로 밝혀졌다. 근처의 몽촌토성(올림픽공원)에서는 서진의 도기 파편들이, 거대한 규모의 석촌동 고분군에서는 동진 계통의 자기가 발견됐다. 이뿐만 아니라 원거리인 개성 부근을 비롯 원주 근처의 법천리에서도 서진과 동진의 자기들이 발견됐다. 이렇게 백제는 초기부터 내륙의 강가와 해양에서 농업과 어업, 무역을 활발하게 추진한 ‘농해(農海)국가’로 발전했다.

동국대 명예교수·사마르칸트대 교수
동국대 명예교수·사마르칸트대 교수
그러다가 4세기에 들어와 최대의 정복군주인 근초고왕이 등장했다. 그는 해양의 중요성을 더 확실하게 인식하고, 한강 수계를 장악하고 서해 중부의 ‘해양영역’을 확보하는 일을 국가의 목표로 정했다. 결국 근초고왕은 남방 진출을 시도하는 고구려와 정면으로 충돌했다. 백제군은 371년 평양성을 공격해 고국원왕을 전사시켰다. 또한 전라도 해안의 마한 세력을 흡수하면서 제주도와 일본열도로 이어지는 물류체계의 많은 부분을 장악했다. <일본서기>에 따르면 그 무렵 백제인인 아직기가 말을 갖고 건너가 사육을 시작했고, 박사인 왕인은 논어와 천자문을 전했다. <삼국사기>에 따르면 온조(溫祚)는 위례성(지금의 서울 강동구 송파구 일대)에 도읍을 정하고 십제(十濟·백제의 초기 국가명)를 세웠다. 서울은 남한강과 북한강의 넓은 수계망을 이용한 수륙교통과 해양교통이 교차하면서 온갖 물품이 모여드는 물류의 허브였다. 백제는 초기부터 내륙의 강가와 해양에서 농업과 어업, 무역을 활발하게 추진한 ‘농해(農海)국가’로 발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