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별 논술전형 특징 (11)
![[20019학년도 대입 전략] 숙명여대, 논술 60%·교과 40%로 최종 선발… 수능최저는 일부 완화됐죠](https://img.hankyung.com/photo/201806/AA.16839072.1.jpg)
![[20019학년도 대입 전략] 숙명여대, 논술 60%·교과 40%로 최종 선발… 수능최저는 일부 완화됐죠](https://img.hankyung.com/photo/201806/01.16859824.1.jpg)
숙명여대는 다른 대학에 비해 내신반영이 큰 학교이므로 내신관리가 중요하다. 1등급과 2등급 간의 점수 격차는 4.4점, 2등급과 3등급 간의 점수 격차는 4.5점, 3등급과 4등급 간의 점수 격차는 4.6점으로 등급 간 격차가 점차 벌어지며, 4등급과 5등급 간의 점수 격차는 20점으로 사실상 논술 성적으로 만회가 불가능하다. 1등급과 4등급의 점수 차이가 13.5점이다. 이는 내신 4등급대의 학생이 내신 1~2등급 학생과 같은 점수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논술 성적에서 그들보다 6~8점 정도 더 받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정도는 꾸준한 논술학습을 통해 충분히 만회할 수 있다고 예상할 수 있지만 4등급 이하의 학생은 20점 이상(보다 완곡하게 표현하면 논술 만점을 받아야 한다는 의미) 받아야 하므로 사실상 불가능하다. 실제 대학에서 발표한 합격자 평균 내신도 2등급 후반대(2.8)임을 볼 때 내신이 합격 여부에 큰 요소임을 확인할 수 있다.
논술시험의 변화된 요소 반드시 숙지해야
2019학년도 숙명여대 논술의 가장 큰 특징은 공통문항이 폐지됐다는 점이다. 6월에 치러지는 모의논술고사에서 이 부분이 어떻게 드러나는지 구체적으로 확인해봐야 하지만 기존 공통문항이 인문사회와 자연과학이 통합된 형태였음을 고려한다면 인문계열 학생들에게는 큰 변화로 보이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전년도와 분명한 차이를 보이는 형태이니만큼 학교 측에서 발표하는 논술가이드북을 꼼꼼히 살펴 그에 맞는 준비에 힘써야 할 것이다.
숙명여대 논술은 120분 동안 총 2문항을 작성해야 한다. 생활과학대학의 의류학과는 자연계에 속하지만 논술시험은 인문계열로 응해야 한다는 것도 유념해야 한다. 각 문항별 분량은 1000자 내외로 총 2000자 내외를 작성해야 한다.
다양한 영역의 통합적 사고력 평가 중시
공통문항이 없어졌다고는 하나 인문계열의 경우 기존 공통문항의 출제 형태가 그대로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 공통문항은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등 다양한 영역에서 제시문을 구성하여 통합적 사고능력을 평가하고자 했기 때문이다. 숙명여대는 ‘통합논술’의 기본 정신과 방향을 10년 이상 유지하고 있음을 밝힌 바 있다. 따라서 정확한 독해력에 기반하여 주어진 제시문과 문제 상황에 따라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그 결과물을 정확하고 설득력 있게 표현하는 능력에 주목하여 학습한다면 문제 양식의 변화에 흔들리지 않을 수 있다.
제시문은 동서고금의 고전, 신문기사, 소설, 시, 도표, 그림 등 다양한 영역에서 발췌한다. 교과서나 수능특강과의 연계가 높다고 하지만 제시문 자체를 차용하기보다 주제의식에서 연결된다는 점에서 학생 입장에서는 굉장히 생소한 작품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단순암기식 학습으로는 절대로 해결할 수 없으므로 탄탄한 독해능력을 키우는 것에 주목해야 한다.

숙명여대 논술은 다루는 주제가 당대의 현실문제와 명확하게 연관된다. 4차 산업혁명이나 노인문제, 신조어의 의미, 언론, 정보화시대, 소수자, 성불평등, 불신사회, 위험사회 등 현실에서 일어나는 여러 현상, 사회문제 등을 등장시킨다. 그래서인지 교과서 개념과 연관되는 주제인 것만은 분명하나 수험생 입장에서는 생소한 주제, 제시문이라 의도하는 바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게 생각만큼 쉽지 않다. 익숙하지 않은 제시문일 뿐 아니라 은유가 넘쳐나는 제시문일 경우 그것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는 게 어렵다고 호소하는 학생들을 자주 만난다. 따라서 숙명여대를 지망하고자 하는 학생이라면 탄탄한 독해력을 키우는 데 우선해야 한다. 또한 교과서에서 배우는 내용이 현실의 문제와 어떻게 연관될 수 있는지, 한국 사회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사건사고, 현상들에 대해 관심을 갖고 그에 대한 자기 나름의 생각을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중요하다.
김은희 로지카논술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