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글기자 코너] 복잡한 단어들, Quizlet으로 외우자!
어휘력은 학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이다. 국어 영어 과학 어느 과목이나 암기해야 할 단어들이 있으며 그 수도 매우 많다. 이런 단어들을 잘 외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눈으로만 외우는 것은 가장 나쁜 방법이다. 입으로 발음하며 외우는 것은 보통의 방법이다. 손으로 쓰며 외우는 것은 좋은 방법이다. 보통 이 세 방법 중에 한 방법을 사용하여 단어를 외우는 학생들이 많다. 그런데 한 가지 방법이 더 있다고 하면 어떤가? 이 방법은 심지어 효율도 높다. 바로 Quizlet을 사용하는 것이다.

Quizlet은 2007년에 선보인 암기를 더욱 쉽게 만들어주는 사이트이다. 영어 독어 프랑스어 한국어 등 다양한 언어로 서비스를 하는 중이고 매월 130개국에서 3000만 명 이상이 사용한다. 이 사이트를 통하면 단어들을 단순히 손, 눈, 입을 써서 하는 것보다 훨씬 빠르게 외울 수 있다.

[생글기자 코너] 복잡한 단어들, Quizlet으로 외우자!
이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학습 세트를 직접 만들거나 아니면 만들어져 있는 학습 세트를 학습하는 것이다. 학습 세트를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다. 사이트 상단의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학습 세트를 만드는 화면으로 넘어간다. 또한 ‘만들기’ 버튼 옆에 있는 ‘찾아보기’ 버튼을 누르면 2억 개가 넘는 학습 세트 중 자기가 원하는 학습 세트를 찾을 수 있다.

학습 세트를 만들거나 찾았으면, 학습을 진행할 수 있다. 학습 세트를 클릭하면 자기가 원하는 학습 방법으로 그 학습 세트를 암기할 수 있다. 주관식, 받아쓰기, 테스트 등 전통적인 단어 암기 방법과 더불어 Quizlet이 제공하는 강력한 기본 ‘학습하기’ 방법과 그래비티, 카드 맞추기 등 게임으로 암기하는 방법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단어를 암기할 수 있다.

단어를 암기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힘든 일이다. 당연히 자기 자신만의 고유한 암기법이 하나씩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 암기법을 잠시 놓아두고 Quizlet을 한 번 써보자. 색다른 암기 방법과 그 효율성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김기현 생글기자(홈스쿨) kimkihyunoff@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