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4차 산업혁명…일자리가 바뀐다
얼마 전 구글은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 ‘알파고’와 한국 바둑기사 이세돌 9단 간 대국을 성사시켰다.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이 과연 프로바둑기사에게 이길 정도가 되지는 못하겠지만 승패를 뛰어넘어 일련의 과정은 흥미진진한 스토리가 될 전망이다. 인공지능 기술은 로봇이나 드론 등 미래 산업을 이끌 핵심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현재 인공지능의 수준은 어느 정도이고, 사람의 지능을 넘어서는 인공지능이 개발된다면 어떤 상황이 벌어지게 될까? 영화가 아닌 현실에서도 인공지능은 인간의 대항마로 자리매김했다. 1997년 IBM의 슈퍼컴퓨터 ‘디퍼블루’가 인간 체스 세계챔피언에 완승을 거뒀다. 2011년은 비상한 기억력과 이해력을 갖춘 IBM의 슈퍼컴퓨터 ‘왓슨’이 퀴즈 챔피언만 참가하는 제퍼디쇼에서 인간을 눌렀다.

최근 구글의 알파고는 유럽 바둑 챔피언 판후이(중국 기사)를 꺾었다. 판후이의 실력이 비록 낮지만, 인공지능(AI)이 바둑으로 인간을 이긴 것은 처음이었다. 체스 챔피언, 퀴즈쇼 챔피언을 누른 데 이어 인공지능 발전 역사에 또 하나의 이정표가 남게 됐다고 했다. 학술적 개념으로서 인공지능이 탄생한 지 60년 만에 이룩한 쾌거라고 했다. 기계가 일자리를 뺏는다고 하는 마당에 경우의 수가 250의 150승에 이르는 바둑에서 인공지능 알파고가 이세돌 9단을 이길 수 있을까?

장두원 한국경제신문 인턴기자 (연세대 국어국문 2년) seigichang@yonsei.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