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생글생글 722호 2021년 9월 13일

테샛 공부합시다

[국가공인 경제이해력 검증시험 맛보기] 국내총생산(GDP)

[문제] 어느 해 한국은행에서 발표한 국내총생산(GDP) 추계에서 재고 항목이 전년도에 비해 증가했고 하자. 재고 항목의 증가는 우리나라 GDP 구성 요소에 어떻게 반영되는가?

① 수출의 증가
② 수입의 증가
③ 정부 지출의 증가
④ 총자본 형성의 증가
⑤ 가계 소비지출의 감소

[해설] 국내총생산(GDP)은 한 나라의 국경 안에서 가계·기업·정부 등 경제 주체들이 일정 기간 생산한 최종생산물의 가치를 시장 가격으로 모두 합한 것이다. 최종생산물의 가치를 모두 더해서 계산할 수도 있고, 각 생산단계에서 추가된 부가가치를 더해서 구할 수도 있다. 여기서 재고는 기업이 생산한 재화 중 판매되고 남아 있는 것을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부분이다. 그해 생산한 재화 중 판매되지 않은 재화일지라도 그해 GDP에 포함된다. 따라서 재고는 국민계정에서 판매된 시점이 아니라 생산된 해의 투자에 포함된다. 따라서 재고의 증가는 투자가 증가하는 것이므로 총자본이 증가하게 된다. 정답 ④

[문제] 여러 가지 형태의 시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독과점 시장은 경쟁이 없는 시장이다.
② 완전경쟁시장의 기업들은 장기적으로 경제적 이윤을 얻지 못한다.
③ 독점적 경쟁시장에서는 수많은 공급자가 동질적인 상품을 공급한다.
④ 독점기업은 한계비용과 한계수입이 일치하지 않는 상황에서 생산하므로 자원배분의 비효율성이 발생한다.
⑤ 과점시장에서 생산자나 소비자가 개별적으로 시장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없는 이유는 시장 진입과 퇴출이 자유롭기 때문이다.

[해설] 완전경쟁시장의 기업들은 진입과 퇴출이 자유롭다. 그래서 장기적으로는 경제적 이윤은 0이 된다. 모든 기업은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 한계수입과 한계비용이 일치하는 상황에서 생산하게 된다. 독점기업만이 경쟁이 없는 시장이며 과점시장은 소수의 기업만 존재하지만, 이들 사이에 때때로 심한 경쟁을 하면서 시장가격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독점적 경쟁시장은 차별적인 상품이 거래되는 시장이다. 동질적인 상품이 시장에 생산·판매되는 것은 완전경쟁시장의 특징이다. 정답 ②

[문제] 매크로 랜드의 고용과 관련한 지문이다. 이에 대한 분석으로 옳지 않은 것은?

6월 실업률이 2.8%로 전월 대비 0.2%포인트 낮아졌다. 전문가들 사이에서 노동 시장이 완전고용 상태에 놓여 있다며 물가 상승 압력에 대비한 정책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① 완전고용이므로 자연실업률이 0%다.
② 경기적 실업자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③ 긴축 재정 정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진다.
④ 매크로 랜드의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이 높아진다.
⑤ 5월에 경제활동인구가 100명이라면 이 중 3명은 실업자였다.

[해설] 완전고용 상태는 경기변동과 관계없이 정상적인 상태에서 발생하는 실업인 마찰적 실업과 구조적 실업이 존재할 때를 일컫는다. 따라서 매크로 랜드는 경기적 실업자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노동 시장이 완전고용 상태일 때는 경기가 과열될 가능성이 크고, 물가 상승을 경계해야 한다. 정부와 중앙은행은 이에 대응하기 위해 긴축 재정 정책과 긴축 통화 정책으로 경기를 안정시킬 가능성이 높다. 완전고용 상태는 마찰적 실업과 구조적 실업이 존재하기 때문에 자연실업률이 0%는 아니다. 정답 ①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