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생글생글 598호 2018년 6월 11일

테샛 공부합시다

[테샛 공부합시다] 국가공인 경제이해력 검증시험 TESAT 맛보기

문제 게이오대 교수이자 휴대폰 인터넷망 I-mode의 개발자인 나쓰노 다케시가 만든 용어로 세계적인 기술력으로 만들어진 상품이지만 자국 시장만을 생각한 표준과 규격을 사용해 국제적으로 고립되는 현상을 말하는 것은?

① 가면 증후군
② 인지 부조화
③ 컨틴전시 플랜
④ 갈라파고스 증후군
⑤ 현상고립무원 현상

해설 갈라파고스 증후군이란 기술적으로 뛰어난 상품이라 하더라도 일부 지역에만 특화되어 있을 경우 그 외의 시장에서는 팔리지 않고 고립되어 가는 현상을 말한다. 일본 휴대폰 인터넷망 아이모드(i-mode)를 개발한 나쓰노 다케시 게이오대 교수가 일본 휴대폰이 기술적으로는 앞서 있으나 일본 이외의 지역에서는 팔리지 않는 현상을 가리키며 사용하기 시작했다. 일본(Japan)과 갈라파고스(Galapagos)를 합쳐 잘라파고스(Jalapagos)라고도 부른다. 정답 ④

문제 다음 중 통화가치가 하락 추세를 이어갈 경우 나타날 수 있는 현상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수출이 감소한다.
② 구매력이 감소한다.
③ 경상수지가 개선된다.
④ 수입 물가가 상승한다.
⑤ 국내 자본시장에 투자한 외국인들은 투자 자금 회수 시 환차손을 보게 된다.

해설 외환시장의 수요·공급에 따라 환율이 정해진다. 여기서 자국의 통화가치가 하락 추세라는 것은 환율이 상승한다는 의미이다. 가령, 원·달러 환율이 1000원에서 1100원으로 오르면 원화가치 하락을 의미한다. 원·달러 환율이 상승하여 원화가치가 하락하면 달러표시 수출품의 가격하락으로 수출이 증가한다. 반면, 원화표시 수입품 가격은 상승한다. 따라서 수입 물가가 상승하여 수입이 감소한다. 수출이 증가하고 수입이 감소하므로 경상수지는 개선된다. 원화가치가 하락하므로 국내 자본시장에 투자한 외국인들은 달러로 자금을 회수할 때 환차손을 보게 된다. 정답 ①

문제 기업이 이윤을 증대하기 위해 동일한 재화에 서로 다른 가격을 설정하는 것을 가격차별이라고 한다. 다음 중 가격차별이 가능하기 위한 전제조건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르면?

가. 많은 판매자와 낮은 진입장벽이 존재해야 한다.
나. 가격차별 대상이 되는 집단 간에 상호 재판매
가 불가능하여야 한다.
다. 수요에 대한 가격탄력성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이 동시에 존재한다.
라. 차별 가격은 항상 한계비용과 일치하여야 한다.

① 가, 나
② 가, 다
③ 나, 다
④ 나, 라
⑤ 다, 라

해설 가격차별은 1~3급 가격차별로 나뉜다. 1급 가격차별이란 각 단위의 재화에 대해 소비자의 최고지불가격에 해당하는 가격을 설정한다. 2급 가격차별이란 수요량에 따라 구간을 나누어 가격을 서로 다르게 설정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가격차별은 3급 가격차별을 의미한다. 소비자의 특징에 따라 시장을 몇 개로 나누어 각 시장에서 서로 다른 가격을 설정한다. 가격차별이 가능하려면 공급자가 독점력을 가지며 가격차별 대상이 되는 두 집단 간에 상호 재판매가 불가능하다. 수요에 대한 가격탄력성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이 동시에 존재한다. 독점시장을 전제로 한 가격차별은 한계수입이 한계비용과 일치하지만, 가격은 항상 한계비용보다 크다. 정답 ③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