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경제용어 따라잡기
![[테샛 공부합시다] 국가 존망 걸린 인구 문제…출산율 반등 지속할까?](https://img.hankyung.com/photo/202505/AA.40423333.1.jpg)
블랙 먼데이(Black Monday) = 1987년 10월 19일, 미국 뉴욕 다우존스지수가 전일 대비 22.6% 대폭락해 세계를 경악시킨 사건이다. 이날이 월요일이었기 때문에 블랙 먼데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이후 월요일에 증시가 대폭락할 때도 이렇게 부른다. 지난달 7일(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고강도 관세정책이 현실화하자 세계 경기침체 우려로 주요국 증시가 폭락했고, 이날 역시 블랙 먼데이로 불렀다.
행동주의 헤지펀드(Activist Hedge Fund) = 특정 기업 지분을 사들인 뒤 배당 확대나 자사주 매입, 인수합병(M&A), 재무구조 개선, 지배구조 개편 등 주주 가치를 높이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요구해 주식 가치를 끌어올리는 헤지펀드다. 이들은 소송이나 주주총회에서 표 대결도 마다하지 않는다.
CDS 프리미엄(Credit Default Swap Premium) = 신용부도스와프(CDS)는 채권을 발행한 기업이나 국가가 부도나면 원금을 돌려받을 수 있는 금융 파생상품이다. 채권자와 제3의 금융회사 간에 이 거래가 이뤄진다. 채무자가 돈을 못 갚고 부도를 내면 제3의 금융회사가 채무자를 대신해 채권자에게 돈을 갚는다. 그런 보증의 대가로 채권자는 제3의 금융회사에 일정한 금액을 지불하는데, 이 보험료 성격의 수수료를 ‘CDS 프리미엄’이라고 한다. 채권을 발행한 기업이나 국가의 신용위험도가 높아질수록 CDS 프리미엄은 오르고 낮으면 떨어진다. CDS 프리미엄으로 기업이나 국가의 부도 위험을 어느 정도 평가할 수 있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ebt Service Ratio, DSR) = 대출자(차입자)의 총금융부채 원리금 상환액을 연소득으로 나눈 비율이다. 가계가 연소득 중 주택담보대출과 기타 대출의 원금과 이자를 갚는 데 얼마를 쓰는지 보여준다. 주택담보대출, 신용대출을 비롯해 마이너스통장대출, 자동차 할부, 신용카드 미결제까지 포함한 모든 금융회사 빚을 합한 후 이를 기준으로 소득 대비 원리금 상환 부담을 산출한다.
퍼스트 펭귄(First Penguin) = 바다에 뛰어드는 첫 번째 펭귄을 가리킨다. 위험을 무릅쓰고 먼저 바다에 뛰어드는 펭귄처럼, 위험한 상황에서 먼저 도전해 다른 이에게도 참여 동기를 부여하는 선구자를 뜻한다. ‘퍼스트무버’와 같은 의미다. 기업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면 다른 기업도 뒤따라 진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블루오션을 창출하는 효과를 낳기도 한다.
정영동 한경 경제교육연구소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