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열의 고사성어 읽기] 自勝者强 (자승자강)
▶ 한자풀이
自: 스스로 자
勝: 이길 승
者: 사람 자
强: 굳셀 강


자신을 이기는 사람이 진정 강하다
스스로와의 싸움이 가장 어렵다는 뜻
- <도덕경>

자신을 알고 만족할 줄 알라는 경구로 채워진 <도덕경> 제33장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남을 아는 자는 지혜롭다고 하지만 자기를 아는 자야말로 진정으로 밝은 것이다(知人者智, 自知者明). 남을 이기는 자는 힘이 있다고 하지만 자신을 이기는 자야말로 진정으로 강한 자다(勝人者有力, 自勝者强). 만족할 줄 아는 자는 부유하고 행함을 관철하는 자는 뜻이 있다(知足者富, 强行者有志). 그 자리를 잃지 않는 자라야 오래가고 죽어도 잊혀지지 않는 자라야 오래 산다고 할 것이다(不失其所者久, 死而不亡者壽).”

여기서 나오는 자승자강((自勝者强)은 ‘자신을 이기는 사람이 진정으로 강한 사람’이란 뜻으로 자승가강((自勝家强)으로도 쓴다.

<도덕경> 제33장은 남을 아는 것보다 자기를 아는 것, 남을 이기는 것보다 자신을 이기는 것이 더 중요하고 어렵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또 사람은 만족하고 실천할 줄 알아야 하고, 죽은 뒤에도 좋은 기억으로 잊혀지지 않는 자가 진정으로 장수하는 자라고 일러준다.

공자의 극기복례(克己復禮)는 자신을 이기고(克己) 예로 돌아간다(復禮)는 뜻으로, 유가 사상의 골자를 압축한 말이다. 자신을 이기려면 먼저 자신을 알아야 한다. 손자는 병법에서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 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고 했고, 소크라테스도 “너 자신을 알라”고 했다. 모두 자기를 아는 것(自知)이 그만큼 어렵다는 것을 이르는 말이다. 자신을 극복하는 것(克己)과 자신을 이기는 것(自勝)은 그 의미가 서로 통한다.

작가/시인
'인문 고사성어' 저자
작가/시인 '인문 고사성어' 저자
마음에서 솟구치는 삿된 욕심과 욕망을 이겨내는 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건 남을 제압하는 힘으로 되는 일이 아니고, 누군가의 힘을 빌려 다스릴 수 있는 것도 아니며, 오로지 자신에게 달려 있는 것이다. 명나라 유학자 왕양명의 “산속의 도적을 깨뜨리기는 쉬워도 마음속의 도적을 깨뜨리기는 어렵다”는 말도 뜻이 맞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