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 총공급과 총공급함수
총공급은 한 나라 안에서 생산해 공급하는 상품의 양을 모두 더한 것을 의미한다. 총공급에 영향을 주는 요인도 총수요처럼 여러 가지가 있어 총공급과 이들 사이의 관계를 총공급함수로 나타낼 수 있다. 총공급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물가수준이다. 따라서 다른 변화가 없다는 가정하에 물가수준의 변동이 총공급의 변동에 미치는 효과는 총공급곡선으로 나타내게 된다. 즉 총공급곡선은 일정한 물가수준에서 한 나라 안에서 생산해 공급하는 상품의 총량이 어느 정도인지를 보여주는 것이다.총공급과 물가수준의 관계는 시장경제를 다루며 살펴본 개별 상품 가격과 기업 공급량과의 관계와 유사하다. 개별 상품의 가격이 상승하면 공급이 증가하고, 개별 상품 가격이 하락하면 공급이 감소하는 것처럼 한 나라의 물가가 상승하면 총공급은 증가하고, 한 나라의 물가가 하락하면 총공급은 줄어들게 된다.
물가가 총공급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는 상품 한 단위를 더 생산해서 얻는 이윤이 상품가격에서 추가 생산에 필요한 비용을 차감한 것과 같다는 점을 이용해 설명할 수 있다. 추가 생산에 필요한 비용이 일정한 상황에서 상품의 판매가격이 상승하면 기업 이윤이 증가하므로 상품의 생산량이 증가한다. 그러나 상품 가격이 상승하면 추가 생산에 필요한 비용도 증가하게 되므로 상품 가격이 상승한 만큼 추가 생산에 필요한 비용도 증가할 경우 기업의 이윤에는 변화가 없으므로 추가 생산하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물가가 상승하면서 총공급이 증가하려면 상품 가격이 상승하여 물가가 상승하는 경우, 상품 가격에 비해 추가 생산에 필요한 비용의 상승이 작아야 한다. 그런데 추가 생산 비용의 변동보다 상품 가격 변동이 더 큰 경우가 일반적이므로 물가수준이 오르면 총공급이 증가하게 되는 것이다.
개별 상품의 공급량을 모두 더하면 한 나라의 총공급이 되므로 총공급곡선도 개별 상품의 공급곡선을 모두 더해서 구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실제 개별 상품의 공급곡선이 우상향하는 것처럼 총공급과 물가수준이 비례하므로 총공급곡선도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두 곡선은 공급곡선의 경우 원인이 되는 변수가 가격이고, 총공급곡선의 경우 물가가 되므로 공급곡선을 더한 것이 바로 총공급곡선이 되지 않는다.
총공급곡선을 도출하는 과정 역시 기업의 이윤을 이용해 설명할 수 있다. 앞에서 총공급곡선을 정의하면서 물가 이외에는 다른 요인들이 불변이라는 가정을 했다. 이는 임금, 지대, 원자재 가격, 기술 수준 등 생산 비용에 영향을 주는 모든 요인에 아무 변화가 없다는 뜻으로, 생산이 늘어날 때 추가되는 비용이 일정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추가로 들어가는 비용이 일정한 상황에서 상품 가격이 상승하면 기업의 이윤이 증가하므로 상품 생산량이 늘게 된다. 상품 가격이 상승하면 물가가 상승하므로 물가수준과 총공급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총공급곡선은 우상향하는 모양으로 도출되는 것이다.
총공급곡선은 [그림 1] 처럼 총공급이 낮은 수준에 있을 때는 완만한 기울기를 보이다가, 총공급 수준이 증가하면서 점차 가파른 모양으로 변화된다. 기울기에 이러한 차이가 나타나는 것은 물가가 상승하면서 생산에 들어가는 추가 비용이 고정되어 있지 않고 어느 정도 변하기 때문이다. 총공급 수준이 작을 때는 국가 전체의 생산요소에 여유가 많아 생산 비용의 변화가 크지 않지만, 총공급이 증가할수록 생산요소의 여유가 없어지므로 추가 생산에 따른 추가 생산 비용이 크게 상승해 총공급의 증가가 크지 않게 된다. 한 나라가 보유하고 있는 모든 생산요소가 생산에 투입된다면 더 이상 생산을 증가시킬 수 없게 된다. 따라서 한 나라의 경제가 최대한으로 공급할 수 있는 상품들의 양에는 한계가 있어 생산수준이 이 한계에 도달하면 총공급곡선은 수직선이 된다.
만약 상품의 가격이 변동하지 않아 물가가 변하지 않았음에도 임금과 같은 생산 비용에 변화가 생긴다면 [그림 2]처럼 총공급곡선 자체가 이동하게 된다. 동일한 물가수준에서 임금이 상승한다면 기업은 생산을 줄이게 되므로 총공급곡선은 좌측으로 이동하고, 임금이 하락하거나 기술이 발전하면 동일한 물가수준에서 더 많은 상품의 공급이 가능해지므로 총공급곡선은 우측으로 이동한다.√ 기억해주세요 총공급과 물가수준의 관계는 시장경제를 다루면서 살펴본 개별 상품 가격과 기업 공급량과의 관계와 유사하다. 개별 상품의 가격이 상승하면 공급이 증가하고, 개별 상품 가격이 하락하면 공급이 감소하는 것처럼 한 나라의 물가가 상승하면 총공급은 증가하고, 한 나라의 물가가 하락하면 총공급은 줄어들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