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 노동의 공급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생산요소의 수요는 개별적으로 구분하지 않아도 설명할 수 있지만, 공급은 각각의 요소마다 다르다. 따라서 생산요소의 공급 과정을 노동, 자본, 토지로 구분해 설명하려고 한다. 이번 주에는 노동의 공급 과정에 대해 알아보자.소비자의 노동 공급노동은 소비자가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공급된다. 소비자가 소비를 하려면 소득이 필요하다. 상속을 많이 받아 평생 노동하지 않아도 충분한 소비를 할 수 있는 사람도 있겠지만, 대다수 소비자는 노동 공급을 통해 소득을 얻는다. 따라서 소비자는 하루 24시간을 노동하는 시간과 그렇지 않은 시간으로 구분해 사용하게 된다.

노동하지 않는 시간에는 다양한 활동을 하는데, 생존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수면을 하거나 취미활동 등을 즐기는 데 활용할 것이다. 일반적으로는 수면, 식사 같은 활동까지 여가라고 하진 않지만, 경제학에서는 노동하지 않는 시간을 모두 여가라고 부른다. 따라서 소비자는 하루 24시간을 노동시간과 여가시간으로 나누어 사용한다고 본다.노동 공급량의 결정 과정현실에서는 노동 공급자가 하루 중 어느 정도의 시간을 노동에 할애할지 결정할 수 없는 경우가 많지만, 만약 노동시간을 소비자가 정할 수 있다면 각자 자신의 효용을 극대화하는 과정을 통해 결정할 것이다. 이 경우 소비자가 노동시간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소비자 선택 원리가 적용된다.

노동의 대가인 임금은 여가를 이용하는 기회비용이다. 따라서 시간당 임금이 주어지면 자신의 효용을 극대화하는 수준에서 여가시간을 결정하고, 나머지 남는 시간을 노동에 사용하게 될 것이다. 노동시장에서 임금이 변하면 소비자가 여가를 이용하는 기회비용이 달라지게 되므로 노동을 공급하는 시간도 변하게 된다. 따라서 시간당 임금이 변할 때 소비자의 노동 공급 시간을 관찰하면 노동 공급 곡선을 도출할 수 있다.대체효과와 소득효과상품 가격이 상승하면 공급량이 증가하지만 시간당 임금이 오른다고 해서 노동을 공급하는 시간이 반드시 많아지는 것은 아니다. 상품의 공급과 생산요소의 수요는 기업이 이윤을 극대화하는 과정에서 결정되지만, 상품의 수요와 생산요소의 공급이 결정되는 과정에는 소비자 선택 원리가 적용되므로 노동의 공급 과정에서도 대체효과와 소득효과가 발생한다.

시간당 임금이 오르면 여가의 기회비용도 상승한다. 이때 소비자가 비싸진 여가시간을 줄이면서 노동 공급 시간이 증가하는 대체효과가 발생한다. 그러나 시간당 임금 상승은 대체효과뿐만 아니라 소득효과도 발생시킨다. 임금 상승으로 소득이 증가하면 소비자가 여가시간을 늘리면서 노동시간이 감소하는 소득효과가 발생하는 것이다.

상품에도 열등재가 있는 것처럼, 어떤 소비자에게 여가시간을 갖는 것이 열등재처럼 느껴지면 소득효과는 반대로 나타날 수도 있다. 그러나 여가를 싫어하는 소비자는 거의 없을 것이므로 여가를 열등재로 간주할 필요가 없고, 일반적인 소비자에게 대체효과와 소득효과는 서로 다른 방향으로 나타나게 된다.노동의 공급 곡선
[경제학 원론 산책] 노동 공급곡선은 우상향하다가 굴절되는 모양
시간당 임금이 낮은 소비자일수록 임금이 상승하면 여가를 더 즐기려는 소득효과보다는 대체효과가 더 크게 나타나면서 노동 공급량이 증가한다. 하지만 소득 수준이 매우 높은 소비자의 경우 시간당 임금이 상승해도 노동시간을 늘리는 대체효과보다는 소득효과가 더 강하게 나타난다. 이에 따라 여가시간이 더 늘어나 노동 공급 시간은 감소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의사나 변호사 같은 고소득 전문직업인이나 높은 출연료를 받는 연예인을 보면 시간당 임금이 올라도 노동 공급 시간을 늘리지 않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따라서 노동의 공급 곡선은 대체효과와 소득효과가 작동해 오른쪽 그림과 같이 우상향하다 굴절되는 형태가 된다. 시간당 임금이 W0 이상으로 상승하면 소득효과가 대체효과보다 크게 작동해 노동 공급량이 감소한다.
√ 기억해주세요
김형진 중앙대 강사
김형진 중앙대 강사
시간당 임금이 낮을수록 노동 공급량은 증가한다. 하지만 소득 수준이 높은 소비자의 경우 시간당 임금이 상승해도 노동시간을 늘리는 대체효과보다는 소득효과가 더 강하게 나타난다. 이에 따라 여가시간이 더 증가해 노동 공급 시간은 감소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의사나 변호사 같은 고소득 전문직업인이나 높은 출연료를 받는 연예인을 보면 시간당 임금이 상승해도 노동을 공급 시간을 늘리지 않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