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재관의 인문 논술 강의노트
2024학년도 대입 인문논술 전형 집중분석(4)
[2024학년도 논술길잡이] 분량 대비 난이도와 자기 특성을 견주어 볼 것
생글생글 독자 여러분, 어느새 추운 겨울이 지나고 봄이 왔습니다. 모두 새 학기 잘 적응하고 있겠지요? 저는 논술전형에 관한 문의가 많아져 몸도 마음도 바쁘게 지내고 있습니다. 고3뿐만 아니라 고1, 2학생들도 벌써부터 문의를 해오곤 합니다. 그만큼 입시에서의 불안이 커졌다는 얘기겠죠? 수능에서 공통으로 시험을 치르고 학생부종합의 문턱은 점점 높아지고 있어서 더 그런 것 같습니다. 논술 전형에서 합격하는 제 제자들도 아마 비슷한 마음으로 시작했을 거예요. 그리고 좋은 결과를 내 큰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목표를 잡고 최선을 다해 꿈을 실현하기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오늘은 2024학년도 대입 인문논술 전형 분석 네 번째 순서로, 시간과 분량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학교마다 분량과 요하는 속도가 모두 다릅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어떤 학교 문제를 풀든 비슷한 정도로 연습하면 되겠거니 하면서 자신의 속도를 파악하지 않고 지원하면 고배를 마시기 십상입니다. 그렇다면 학교별 논술시험 시간과 분량에 대해 이해하고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분량 대비 난이도와 자기 특성을 견줘보세요.

일반적으로 대학들은 인문논술 글쓰기에서 평균적으로 100분의 시간 동안 1800자 안팎의 답안 분량을 요구합니다. 하지만 학교마다 각양각색이기에 구체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논제의 난이도에 따라 시간 부족 문제를 겪는 경우도 많습니다. 아래에서 서울 상위 12개 대학의 분량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논술요강 등에서 공지하는 분량이 있지만, 실제 분량은 다른 경우가 많으니 각 대학 설명을 덧붙입니다. 계열 구분은 2023년 2월 27일자를 참조하길 바랍니다.

자, 여러분은 어디에 속하는지 생각해 보세요.

A : 답을 잘 맞히지만, 자세하게 쓰기를 어려워함
B : 시간만 있으면 길게 잘 쓰는 편이지만, 오래 걸림
C : 답안이 남보다 밀도 있다고 생각하진 않지만, 그래도 시간 내 글을 빨리 쓰는 편


위 유형은 분량에 따른 논술 초기의 특성을 나눠본 것입니다. 각각의 유형에 대해 더 효율적인 연습 대학을 아래와 같이 구분할 수 있습니다.
[2024학년도 논술길잡이] 분량 대비 난이도와 자기 특성을 견주어 볼 것
성균관대 답안은 B, C 특성의 장점이 섞여야 해 제외했습니다. 물론 위와 같은 분류는 일반적 특성에 따른 것이고, 속도가 느려도 연습에 따라 단점을 커버하는 학생도 많으니 절대적인 기준으로 생각하지는 마세요. 일반적으로는 논술을 보조적 유형으로 여겨 본인의 특성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위와 같이 분류해 보았습니다. 여러분에게 더 적합한 학교를 선택해 효과적으로 연습하고 소기의 성과를 거두길 바랍니다.
포인트
임재관
프라임리더스 
인문계 대표강사
임재관 프라임리더스 인문계 대표강사
일반적으로 대학들은 인문논술 글쓰기에서 평균적으로 100분의 시간 동안 1800자 내외의 답안 분량을 요구합니다. 하지만 학교마다 각양각색이기에 구체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논제의 난이도 등에서 수험생들이 시간 부족의 문제를 겪는 경우도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