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대입 첫 모의고사 3월 23일…시기별 해야 할 것은
올해는 통합수능 3년째다. 통합수능의 윤곽이 어느 정도 잡히고 있다. 수학에서의 이과생 강세, 이과생의 인문계 학과 교차지원 등은 통합수능의 고질적 문제로, 올해도 논란이 예상된다. 종로학원은 2024학년도 대입 주요 일정을 살펴보고, 시기별로 점검해야 할 포인트를 짚어본다.
[2024학년도 대입 전략] 모의고사 6회…3·6·9월 시험 결과 분석 중요 6월까지 국어, 수학 공통과목에 최대한 집중
3월 학평과 6·9월 모평 터닝포인트올해 수능 전 고3 및 재수생을 대상으로 한 모의고사는 총 6회가 계획돼 있다. 각 시·도 교육청이 주관하는 학력평가는 3월 23일(목), 4월 12일(수), 7월 11일(화), 10월 12일(목) 등 4회 시행한다. 수능을 주관하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모의평가는 6월 1일(목)과 9월 6일(수) 2회 예정돼 있다. 수능은 11월 16일(목) 치러진다.

이 중 중요하게 봐야 하는 시험은 3월 학력평가와 6·9월 모의평가다. 3월 학평은 고3 첫 전국 모의고사이면서 대입 전략의 기초를 결정짓는 중요한 시험이다. 학습적인 측면에선 2학년까지 쌓아온 실력을 점검하고 앞으로 1년의 학습 계획을 세워가는 기준이 된다. 내 전국 위치를 점검할 수 있는 첫 시험이라는 점에서 수시 및 정시 지원 전략을 세워가는 데 전제가 된다고도 할 수 있다.

6·9월 모의평가는 수능을 주관하는 평가원이 주관하는 시험으로 수능과 가장 비슷하다. 평가원은 6월과 9월 모의평가를 통해 올해 수능 응시집단의 성적분포를 분석하고 수능 난이도를 조정해간다. 신유형 출제 여부, 과목별 난이도 등 올해 수능 출제 경향을 엿볼 좋은 기회다. 수시 지원 대학 결정 등 대입 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판단을 내리는 기준이 되는 시험이다. 1~2월, 3월 학력평가 대비 집중학습 중요3월 학평에서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1~2월엔 수능 학습에 매진하는 것이 좋다. 3월 학평은 2학년 전 과정을 출제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특히 국어, 수학 공통과목 학습 수준을 진단하기에 좋다. 통합수능에서 공통과목은 매우 중요하다. 국어 공통과목은 100점 만점 중 76점, 수학은 74점으로 공통과목의 배점 자체가 높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또한 통합수능은 최종 백분위, 표준점수를 계산하는 과정에서 공통과목의 점수 가중치가 지대한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공통과목의 고득점 여부가 굉장히 중요하다. 3월, 고3 첫 전국모의고사, 결과 분석이 더 중요3월 학력평가는 고득점 여부보다 결과 분석이 더 중요하다. 3월 학평의 시험범위는 고2 과정까지고, 재수생이 함께 보는 시험이 아니기 때문에 자기 실력과 전국 위치를 정확하게 측정하기엔 무리가 있다. 3월 학평 성적이 수능까지 간다는 속설도 속설일 뿐 실제로는 상당수 학생의 성적 및 전국 위치가 바뀐다. 이 때문에 3월 학평은 점수보다 결과 분석을 더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2학년까지 학습에서 약점을 찾고 이른 시간 안에 보완해야 3학년 진도 학습이 수월할 수 있다. 4~5월, 6월 모의평가 대비 학습 집중이 시기는 3월 학력평가를 통해 확인된 부족한 개념과 단원 학습을 보충하고, 6월 모의평가 출제 범위까지 진도 및 유형 학습을 마무리짓는 데 집중해야 한다. 6월 모의평가는 재수생이 함께 치르는 첫 시험으로, 본인의 전국 위치를 더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시험이다. 수능과 가장 비슷한 시험으로 올해 수능의 출제 경향 및 패턴을 엿보기에도 좋다.

특히, 국어와 수학 공통과목 학습은 이 기간 최대한 마무리한다는 생각으로 집중하는 것이 좋다. 6월까지는 공통과목 학습을 마무리해야 7~8월 선택과목 학습에 집중할 수 있다. 6월 모의평가 직후 선택과목을 변경하는 경우의 수까지 대비한다면 더더욱 6월까지 공통과목 학습을 최대한 마무리짓는 것이 좋다.

4월 말엔 올해 고2 학생들에게 중요한 발표가 있다. 대학별로 2025학년도 전형계획안을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한다. 6월, 모의평가 결과로 목표대학 1차 점검올해 6월 모의평가는 6월 1일(목) 치러진다. 6월 모의평가 결과는 수시 지원 전략의 전제라고 할 수 있다. 6월 모의평가 결과를 기준으로 정시에서 지원할 수 있는 대학 수준을 판단한 뒤, 이보다 한두 단계 상향해 수시에 지원하는 것이 통상적인 수시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6월 모의평가 결과 분석이 온전하지 못하면 수시 지원 전략도 불완전할 수밖에 없다.

문항별 정·오답 분석은 기본 중의 기본이다. 반복하는 실수, 부족한 단원과 개념을 찾고 7~8월 보완 학습 계획까지 미리 세워두는 것이 좋다. 7~8월, 성적향상 최적 시기, 학생부 기록 점검도 중요여름방학은 수능 학습에 집중하기에 최적의 시기다. 사실상 성적을 올릴 마지막 기회라고 할 수 있다. 국어, 수학, 영어 학습을 안정화한 뒤 탐구 학습을 본격적으로 시작해야 한다. 탐구는 국·수·영에 비해 학습량이 적고 단기간에 성적을 끌어올리기 수월하기 때문에 수시 수능 최저기준 충족을 위한 전략과목이라고 할 수 있다.

통상 3학년 1학기 학생부 기록 마감은 8월 말까지 이뤄진다. 학생부종합 전형을 목표하는 학생이라면 학생부 기록을 점검하고, 누락된 활동이 있다면 담당교사와 상의해 수정하도록 한다. 9월, 11~15일 수시 원서접수, 정시는 내년 1월 3일 시작6일 모의평가를 치른 뒤 11일 수시 원서 접수를 시작한다. 9월 모의평가 성적표를 받지 못한 상태에서 수시 원서를 넣어야 하기 때문에 9월 모의평가 가채점 기준으로 수시 지원을 결정해야 한다. 이 때문에 앞서 6월 치른 모의평가를 기준으로 1차 지원 밑그림을 그려둔 뒤 9월 모의평가 직후 세세하게 조정하는 것이 좋다.

수시 합격자 발표는 12월 15일(금)까지 이뤄진다. 수시 미등록 충원 등록 마감일은 12월 29일(금)이다. 수시이월을 포함한 정시 최종 인원은 30일(토)부터 이듬해 1월 2일(화) 사이 각 대학 홈페이지에 공지될 것으로 보인다. 정시 원서 접수는 1월 3일(수)부터 6일(토) 사이 대학별로 3일 이상 진행할 예정이다. 대입 세 번째 기회, 추가모집 2월 22일(목) ~ 29일(목)
임성호
종로학원 대표이사
임성호 종로학원 대표이사
정시 합격자 발표 이후 마지막 기회인 추가모집이 남아 있다. 정시까지 진행해도 모집 인원을 채우지 못한 대학은 2월 말 추가모집을 한다. 전국 대학의 추가모집 인원은 2021학년도엔 2만5996명, 2022학년도엔 1만7959명에 달해 만만찮은 규모를 보여준다. 대입 마지막 기회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