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문제를 데이터로 해결한다... 김지은 채널코퍼레이션 비즈옵스 리드순간의 선택이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기도 한다. 그 찰나의 순간 문제를 어떻게 인식하고, 해결하는지에 따라 기업은 뻗어나갈 수도 있고, 문을 닫을 수도 있다. 기업의 문제를 찾아 해결하는 직무인 ‘비즈옵스(BizOps)’가 주목받고 있다. 안팎으로 수많은 문제와 직면하고 그 문제를 풀어나가기 위해 고민하는 직업 비즈옵스는 경기가 호황일 때보다 불황일 때 더욱 부각된다. 최근 기업, 특히 스타트업계에서 꼭 필요한 직업으로 떠오른 비즈옵스의 세계를 김지은 채널코퍼레이션 비즈옵스 리드를 통해 들어봤다.
[강홍민 기자의 직업의 세계] 스타트업의 만능 문제해결사 비즈옵스
▶‘비즈옵스’라는 직업이 조금 생소한데요. 어떤 일을 하는 직업인가요.

“비즈옵스는 ‘비즈니스 오퍼레이션(Business Operations)’의 약자입니다. 옥스퍼드 영어사전에서 Operation을 찾아보니 ‘The process of making things work’라고 돼 있더군요. 비즈니스 오퍼레이션은 ‘비즈니스가 되게 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한 마디로 ‘비즈니스의 성장에 필요한 문제를 해결하는 맥가이버 칼’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게 비즈옵스예요. 기업이 성장하는 데 걸림돌이 되는 문제들을 데이터라는 도구를 활용해 해결하는 역할이죠.”"기업의 문제를 찾아 해결하는 맥가이버칼... 투자 혹한기 스타트업계에서 부각"▶최근 국내 스타트업계에서 비즈 옵스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습니다. 이유가 뭘까요.

“제 생각엔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는데요. 첫 번째는 현재 투자 시장 환경이에요. 글로벌 시장이 긴축으로 바뀌어 투자 환경이 얼어버렸죠. 그렇게 되자 스타트업들이 자신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돌아보기 시작했어요. 과연 우리가 성장하는 데 문제는 없는지, 문제가 있다면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말이죠. 그런 상황에서 객관적인 데이터를 활용해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게 돕는 비즈옵스 직무가 주목받게 된 것 같아요.”

▶또 한 가지는 뭔가요.

“비즈옵스는 인공지능(AI)이 대체할 수 없는 직업이 아닐까 생각해요. AI가 대체하려면 어느 정도 예측 가능성과 반복 가능성이 있어야 하는데, 비즈옵스가 발견하는 문제들은 그렇지 않은 것이 많거든요. 스타트업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예측 가능하지 않은 것들이 많고, 문제를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해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AI가 대체하기는 쉽지 않을 거라고 봐요.”

▶개발자 채용 붐이 있었는데 최근엔 비즈옵스가 그에 못지않게 주목받는 경향도 보입니다.

“지금은 스타트업들이 혹한기를 겪고 있다고 할 수 있어요. 이 겨울을 견뎌야만 생존할 수 있죠. 투자 자금이 몰리던 작년까지만 해도 뭔가를 빨리 만드는 게 중요했어요. 그래서 개발자가 가장 주목받는 직무였고요. 지금은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시점이기 때문에 비즈옵스가 주목받는다고 할 수 있죠.”

▶구체적으로 비즈옵스는 어떤 일을 하나요.

“기업의 전략 기획이나 사업 기획 부문에서 하던 일과 비슷할 것 같아요. 사내 다양한 팀들을 대상으로 전략 기획부터 실행까지 나타나는 문제들을 찾아 해결하는 것이 주 업무예요. 비즈옵스는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데이터에서 찾는데 각 팀의 지표가 되는 데이터를 어떤 방식으로 바라보고, 어떻게 해결할 지를 찾는 게 중요해요.”
[강홍민 기자의 직업의 세계] 스타트업의 만능 문제해결사 비즈옵스
▶스타트업이 안고 있는 문제라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어느 회사에 전 직원이 받는 인센티브를 못 받은 직원이 있었어요. 그 직원은 모두가 받는데 자기만 못 받으니 ‘왜 인센티브를 못 받는지 알고 싶다’고 물어보죠. 그 경우 회사에서 왜 인센티브를 지급하는지, 이 제도를 왜 우리는 하고 있는지, 왜 다른 직원은 받는데 당사자는 못 받는지에 대해 납득할 수 있도록 설득해야 하죠. 회사와 직원 간에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소통하는 것이 비즈옵스가 해야 할 역할이에요.”

▶어떻게 보면 비즈옵스는 만능이어야 하는군요. 경험해 보지 않은 분야도 조금씩 파악하고 있어야겠어요.

“맞아요. 제가 세일즈나 개발에 대해 디테일하게 알진 못하죠. 그래도 문제가 생기면 어떻게 접근하고 해결할 지를 찾아내야 하고, 그러기 위해 많이 공부해야 해요.”"논리적 사고력과 데이터 분석력 필수... 문제 해결 후 느껴지는 짜릿함이 매력" ▶신종 직업이다 보니 다른 직업에서 경험을 가진 경력자들이 비즈옵스에 더 어울릴 것 같기도 한데, 어떤 사람이 잘 할 수 있을까요.

“기본적으로 사업 기획 또는 전략 기획을 경험이 있거나 데이터 분석을 해 본 사람이 잘 맞을 것 같아요. 혹은 세일즈나 마케팅 분야를 경험한 분들도 잘 맞지 않을까 싶어요.”

▶전공은 중요한가요.

“크게 중요하지 않은 것 같아요. 저와 함께 일하는 분은 물리학 전공이었고 저도 아예 상관없는 전공이거든요.(웃음)

▶비즈옵스가 갖춰야 할 조건이 있다면요.

“우선 논리적 사고력이에요. 복잡한 현상에서 핵심을 찾아낼 수 있어야 하거든요. 기본적으로 새로운 문제 상황에 투입되고, 현업 멤버들과 인터뷰를 통해 문제를 파악해야 하는데, 이때 드러난 현상의 본질이 무엇인지 파악한 뒤 해결책을 찾아내려면 논리적인 사고력이 필수입니다. 비즈옵스가 가장 많이 활용하는 무기가 데이터에 기반한 인사이트라 데이터를 분석하는 능력도 중요하죠.”
[강홍민 기자의 직업의 세계] 스타트업의 만능 문제해결사 비즈옵스
▶비즈옵스가 기업의 문제를 찾아 해결하는 일이라고 하셨는데, 그럼 그 문제 발견은 어떻게 하나요.

“비즈옵스 팀에서 문제를 발견하거나 문제가 있는 팀에서 요청을 하거나 아님 C레벨(대표이사 등 경영진)에서 일을 주는 형식이에요. 문제가 발견됐을 때 비즈옵스팀이 투입되죠.”

▶동료들 입장에선 비즈옵스가 투입된다는 건 달갑지 않은 일일 수도 있겠네요.

“그 점이 항상 두려워요.(웃음) 그럼에도 동료들이 저희 팀을 긍정적으로 바라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은 있어요. 자신의 성과나 업무를 누군가가 들여다본다는 게 싫을 수 있지만 왜 이 일을 하고 있는지, 왜 잘 해내야만 하는지, 우리의 목표가 무엇인지를 누군가는 크로스 체크를 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요. 문제가 있다면 바로잡을 필요가 있고요. 제가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는 다행히도 저희 팀 멤버들은 아주 성장 욕구가 많은 분들이라는 점이죠.(웃음)”

▶비즈옵스라는 직업의 장점과 단점이라면 무엇이 있을까요.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하면 비즈니스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이죠. 최종 의사결정권자들의 곁에서 상황을 분석하고, 해결 방식을 기획해 제안하는 일을 하니까요. 업무량이 너무 많다는 건 단점이에요.(웃음) 하지만 짧고 굵게 임팩트를 만들어 나가는 경험은 정말 짜릿해요. 안 해 본 사람은 모르는 짜릿함이죠.(웃음)”

▶비즈옵스의 연봉 수준은 어떤가요.

“요즘 올라가는 경향은 있어요. 특히 저희 회사는 다른 스타트업에 비해 연봉이 높은 편이기도 하고요.”

▶비즈옵스의 비전은 어떻게 보십니까.

“올해부터 스타트업의 런웨이(runway·투자금이 떨어지기 전까지 생존할 수 있는 기간)가 얼마나 남았는지에 대한 질문이 많이 나오고 있어요. 경영 계획도 보수적으로 세우고 있기도 하고요. 한마디로 비용을 투입해 성과를 끌어올리는 시기가 아니라 최소한의 비용으로 어떻게 최적의 성장을 만들지를 고민하는 시기가 찾아왔어요. 그렇기 때문에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비즈옵스의 역할은 앞으로 더 커지고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경잡앤조이 강홍민 기자 kh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