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한주안 인테리어 디자이너

건물의 목적과 기능·예산 등을 고려해
기획-디자인-시공 단계로 업무처리
완성한 공간에 고객이 감동할 때 보람

인테리어 디자인 전공후 현장경험 필수
연봉 상승 속도 빠르고 창업하기도 쉬워
[직업의 세계] "공간을 꾸미고 생명을 불어넣는 직업이죠"
코로나19 시절 홈스쿨링·재택근무가 늘어나면서 집 안을 효율적이면서 감각적으로 바꾸는 열풍이 일어났다. 팬데믹까지 이어진 인테리어 시장규모는 매년 7%씩 성장하고 있다. 그 틈에 자연스레 주목받게 된 ‘인테리어 디자이너’는 젊은 층을 비롯해 4050세대 사이에서도 인기 직업으로 꼽힌다. 평범한 공간에 생기를 불어넣는 공간의 마술사 한주안 인테리어 디자이너(Molten designstudio, 총괄 디렉터)를 만나 직업의 세계를 들어봤다.

▷인테리어 디자이너는 어떤 직업인가요?

“인간은 다양한 공간 속에서 살아가는데, 그 공간을 꾸미고 생명을 불어넣는 직업이라고 생각해요.”

▷구체적으로 어떤 공간을 어떻게 꾸미는 건가요?

“예를 들어, 주거 또는 상업 공간으로 보면 내외부의 연결성을 고려하고, 기능과 용도에 맞게 설계합니다. 건물의 목적과 기능·예산·건축 형태 등을 재구성하고 고객이 원하는 부분을 더해 디자인하는 것이죠. 디자인이 완성되면 세부 도면을 시공업체와 공유하고, 시공이 잘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저희 역할이에요.”

▷고객 의뢰가 오면 어떤 과정을 거쳐 업무를 진행하나요?

“인테리어는 크게 기획-디자인-시공으로 나뉩니다. 기획은 어떤 콘셉트로 구성할지를 정하는 겁니다. 기획안이 통과되면 디자인과 설계 계약을 맺고 본격적으로 작업을 시작하게 됩니다. 디자인은 공간의 크기(평형대)와 난이도에 따라 금액이 다른데, 이 부분 역시 고객과 소통을 통해 정하게 됩니다.”

▷업무 진행 과정에서 단계별로 중요한 부분도 있을 텐데요.

“기획 단계에선 예산이 가장 중요해요. 고객이 가용할 수 있는 예산안에서 최적의 기획안을 뽑아내야 하니까요. 그리고 디자인에선 고객이 뭘 원하는지, 그 공간을 어떻게 활용할지를 파악해야 하죠. 시공 단계에선 작업이 어떻게 이뤄지는지, 돌발 상황을 예측하고 고객과 공유해야 합니다.”

▷인테리어업계에는 언제 입문했나요?

“스물여섯 살 때 아주 작은 회사에 들어가면서 시작했어요. 고교 때부터 주식 투자, 쇼핑몰 창업 등 다양한 경험을 했습니다. 그런 과정에서 늘 직업에 대한 고민이 있었어요. 스무 살 때 대학에서 미술을 잠깐 공부하고 군대를 다녀온 뒤 인테리어업체에 입사한 것이 시작이었죠. 엄청 작은 회사였는데, 디자인부터 회계, 현장 등을 두루 경험하며 많이 배웠죠.”

▷그때의 밑거름이 창업과 강단으로까지 이어진 건가요?

“서른이 되면서 문득 ‘왜 우리는 규모가 큰 공사를 못 할까’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당시만 해도 3000만~5000만 원짜리 공사가 고작이었는데, 다른 업체에선 수억 원대 공사를 해내는 모습을 보고 그 이유를 알았죠. 공부가 부족했던 거예요. 그길로 대학에 진학했고, 자격증을 취득했어요. 대학원에 진학하면서 우연한 기회에 강단에까지 서게 됐죠. 지금 생각하면 운이 좋았습니다.(웃음)”

▷이 직업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가장 짜릿한 건 모든 시공이 끝났을 때예요. 마무리된 현장을 둘러보며 고객이 만족의 울음을 터뜨린 적이 있어요. 그런 모습을 보면 정말 소름 돋을 정도로 기분이 좋습니다.”

▷단점은요?

“인테리어 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일의 범위가 생각보다 넓어요. 그래서 끊임없이 공부해야 하죠. 처음 일을 배울 때 알아두지 않으면 오래가기 쉽지 않아요. 스트레스도 크지만 일에서 얻는 보람도 그만큼 큰 직업이긴 합니다.”

▷워라밸은 가능한가요?

“일을 처음 시작할 땐 배워야 할 부분이 많아 워라밸이 있는 삶은 사실 힘들어요. 그래도 어느 정도 적응이 되면 좀 긴 호흡의 워라밸은 가능해요. 한 달 프로젝트가 끝나면 몇 주간 길게 쉴 수 있거든요.”

▷연봉 수준은 어떤가요?

“업계 특성상 초봉은 높지 않아요. 그러다 경력이 쌓이면 타 직군보다 상승 곡선이 가파르게 올라가죠. 인테리어 회사에서 시작하지만, 경력을 쌓은 후엔 언제든 창업할 수 있는 업종이기도 해요. 그럼 연봉 2~3배 오르는 건 시간문제죠.”

▷인테리어 디자이너가 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실내 건축 또는 인테리어 디자인을 전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 직업의 완성은 실무 단계에서 이뤄진다고 생각해요. 기본적 지식은 학교에서 배우고, 실무는 현장에서 완성하는 거죠.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자격증을 취득해 시작하는 분도 많아요.”

▷직업 특성상 꼭 갖춰야 할 부분이 있을 것 같아요.

“실무적으로는 오토캐드와 3D 프로그램을 활용할 줄 알아야 하고, 설계 도면을 이해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용자에 대한 이해심이 있어야 해요. 공간을 사용하는 사람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면 창의적 공간을 만들기 어렵거든요. 공간의 완성은 사용자가 그 공간을 사용했을 때 비로소 완성된다고 생각해요.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특정 분야에 집중하는 걸 권해요. 카페면 카페, 팝업 또는 식당, 병원 등 한 분야를 파고들면 전문성도 깊어지고 시공 리스크가 줄어들죠.”

▷직업의 비전은 어떤가요?

강홍민 한국경제매거진·한경잡앤조이 기자
강홍민 한국경제매거진·한경잡앤조이 기자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인테리어 디자인도 가능한 시대잖아요. 하지만 인테리어는 시공과 어떻게 연결시키느냐가 중요해요. 이 때문에 디자인 기술은 발전하고 있지만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영역은 오히려 더욱 뚜렷해집니다. 인공지능이 아무리 발전해도 따라올 수 없는 분야죠.(웃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