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tesat.co.kr
[문제] 수요의 가격탄력성과 관련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1이면, 단위탄력적이라고 한다.
② 해당 재화의 대체재가 많을수록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작아진다.
③ 일반적으로 사치품은 생활필수품보다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크다.
④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비탄력적인 재화의 가격을 올리면, 총수입이 증가한다.
⑤ 수요의 가격탄력성을 측정하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커진다.

[해설]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가격이 변화할 때 수요량의 변화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다. 즉, 가격 변화율에 대한 수요량의 변화율을 측정한 것이다. 가격탄력성은 0과 무한대 사이의 값을 가지며,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1을 기준으로 1보다 크면 탄력적, 1보다 작으면 비탄력적이라고 한다. 1이면 단위탄력적이다. 기업은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비탄력적인 재화의 가격을 올리면 가격 상승률보다 수요량 감소율이 낮아서 총수입이 증가한다.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대체재의 수가 많을수록, 수요의 가격탄력성을 측정하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더 커진다. 정답 ②

[문제] 소비가 늘어날수록 한계효용이 체감하는 일반적인 두 재화가 있다고 하자. 이들 두 재화의 무차별곡선과 관련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원점에 대해 볼록하다.
② 서로 다른 무차별곡선끼리 교차한다.
③ 소비자에게 동일한 만족을 주는 재화 묶음을 연결한 선이다.
④ 원점에서 더 오른쪽에 위치한 무차별곡선일수록 소비자에게 더 높은 효용을 준다.
⑤ 한 재화의 소비가 감소하면 동일한 만족을 유지하기 위해 다른 재화의 소비량을 늘려야 한다.

[해설] 무차별곡선은 소비자에게 동일한 효용을 주는 상품들의 조합을 나타낸 곡선이다. 소비자에게 동일한 효용을 가진 상품의 묶음을 나타냈기 때문에 이 곡선상의 어떤 점에서도 소비자가 느끼는 만족은 동일하기 때문에 효용상 차이는 없다. 무차별곡선은 우하향의 기울기를 가지고, 원점에서 멀어질수록 더 높은 효용을 나타내며, 서로 교차할 수 없는 특징을 지닌다. 정답 ②

[문제] 다른 모든 조건이 일정할 때, 국내 통화가치를 상승시키는 것은?

① 수입 자동차에 대한 관세가 인하된다.
② 국내 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인하한다.
③ 정부가 외국산 농산물을 대규모로 수입한다.
④ 해외 기업이 국내에서 생산 공장을 건설한다.
⑤ 외국인들이 국내 증권시장의 주식을 매각해 자금을 본국으로 송금한다.

[해설] 국내 통화가치는 통화정책, 외환시장에서 외화 수요·공급의 변화, 기업의 해외 투자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변동한다. 정부가 외국산 농산물을 수입하거나 외국인 투자자들이 국내 주식 매각 자금을 투자자의 본국으로 송금하면 외화 수요가 증가해 국내 통화가치는 상대적으로 하락한다. 국내 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인하하면 해외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금리가 낮아지므로 국내에서 해외로 자금이 유출되는 요인이다. 따라서 국내 통화가치는 상대적으로 하락한다. 하지만 해외 기업이 국내에서 공장을 건설하면, 외화 공급이 증가해 국내 통화가치는 상대적으로 상승한다. 정답 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