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수요와 수요법칙
 Getty Images Bank
Getty Images Bank
시장은 수요자와 공급자가 만나 거래가 이뤄지는 곳으로, 상품시장에서의 수요자는 가계지만 노동시장에서는 기업이 수요자가 된다. 즉 어떤 시장인지에 따라 누군가는 수요자가 되고 누군가는 공급자가 되므로 가계가 언제나 수요자가 된다는 건 잘못된 생각이다. 이번주부터는 시장 작동 과정에서 공급과 대립하며 다른 한쪽 축을 이루는 수요를 상품시장을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다. 개별 수요와 시장 수요수요는 대가를 치르고 무언가를 구매하는 것으로 상품시장에서는 상품을, 노동시장에서는 노동을 구매하는 것을 의미한다. 수요량은 수요와 구분해 사용해야 하는 표현이다. 대가를 지불하고 실제로 구매한 수량을 수요량이라고 한다. 시장에서 수요를 말할 때 개개인의 개별 수요에 대해 언급하기도 하지만 개별 수요를 모두 더한 시장 전체의 수요를 의미하는 경우도 있다. 개별 수요는 주어진 시장가격에 대해 개별 소비자가 구매하길 원하는 상품의 최대 수요량이며, 시장 수요는 주어진 시장가격에서 전체 소비자들이 구매하려는 수요량이다. 수요의 법칙어떤 상품에 대해 수요가 발생하는 것은 사람들이 그 상품을 통해 만족을 얻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소비자들의 상품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해당 상품 가격, 소득, 유행, 대체재 가격, 보완재 가격 등 다양하다. 여기서 대체재는 어떤 재화를 대신해 사용하는 상품이고, 보완재는 함께 사용하는 상품을 말한다. 상품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가운데 사람들에게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가격이다. 다른 상품의 가격은 변동되지 않은 상태에서 어떤 한 상품의 가격이 상승할 때 합리적인 소비자라면 해당 상품의 수요량이 감소하는데, 이런 가격과 수요량의 관계를 수요의 법칙이라고 한다. 수요의 법칙은 가격이 상승할 때 수요량은 감소하고 반대로 가격이 하락하면 수요량은 증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수요곡선
[경제학 원론 산책] 가격·소득·유행·대체재·보완재 등에 따라 수요 변화
수요의 법칙은 수요곡선으로 표현할 수도 있다. 세로축에 상품 가격을, 가로축에 상품에 대한 수요량을 나타내는 방법으로 수요곡선을 도출할 수 있다. 수학에서 배우는 곡선의 경우 x축인 가로축이 원인이 되고 y축인 세로축이 결과로 해석되지만, 수요곡선의 경우 세로축이 원인이고 가로축이 결과가 된다. 경제학에서는 곡선을 그리는 방식이 수학과 다르기 때문에 수요의 법칙을 수요곡선으로 이해하고자 할 때 주의해야 한다. 가로축의 수요량이 개인의 상품에 대한 수요량이 되면 개인의 수요곡선이 되는 것이고, 시장 전체의 수요량이면 시장 수요곡선이 된다. 시장 수요량은 개별 소비자의 수요량을 더해 구하므로 시장 수요곡선은 개인의 수요곡선을 수평방향으로 더해 구할 수 있다. [그림]에서 왼쪽 세 개 그래프는 개별 수요곡선으로, 이 상품시장에 소비자가 3명만 있다고 가정하면 3개의 개별 수요곡선을 더해 오른쪽의 시장수요곡선이 도출될 것이다. 지불용의가격수요곡선에서 세로축에 나타내는 가격을 지불용의가격(유보가격)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 지불용의가격은 소비자가 상품의 소비에 대해 느끼는 심리적 가치로, 수요곡선의 높이는 소비자가 자신이 원하는 상품에 대해 최대로 지불 가능한 가격이라고 볼 수 있다.

이번주 설명은 이것으로 마치지만 수요곡선에 대해 언급할 내용이 많은 관계로 다음 시간에 한 번 더 설명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기억해주세요어떤 상품에 대해 수요가 발생하는 것은 사람들이 그 상품을 통해 만족을 얻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상품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해당 상품 가격, 소득, 유행, 대체재 가격, 보완재 가격 등 다양하다. 여기서 대체재는 어떤 재화를 대신해 사용하는 상품이고, 보완재는 함께 사용하는 상품을 말한다.
김형진 서울대 경영학과 강사
김형진 서울대 경영학과 강사

상품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가운데 사람들에게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가격이다. 다른 상품의 가격은 변동되지 않은 상태에서 어떤 한 상품의 가격이 상승할 때 합리적인 소비자라면 해당 상품의 수요량이 감소하는데, 이런 가격과 수요량의 관계를 수요의 법칙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