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경제용어 따라잡기
[테샛 공부합시다] 글로벌 긴축 움직임…한국은행의 행보는?
테샛(TESAT)을 공부할 때 수험생이 가장 까다로워하는 영역이 시사경제다. 시사 영역은 시시각각 이슈가 달라지고 범위가 넓은 편이다. 따라서 수험생은 생글생글 테샛 면에 주기적으로 게재되는 ‘시사 경제용어 따라잡기’를 활용해 공부하는 것이 유익하다.

○마이크로소프트(MS:Microsoft Corporation)=지난 1월 18일, 마이크로소프트(MS)는 미국 게임업체인 액티비전블리자드를 687억달러(약 82조원)에 인수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MS는 메타버스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시장 주도권을 선점하기 위해 게임기업인 블리자드를 인수한 것으로 분석된다. 마가(MAGA)의 대표적인 기업 중 하나이고 현재 회장은 사티아 나델라다.

○슈퍼사이클(Super-Cycle)=원자재 등 상품시장 가격이 장기적으로 상승하는 추세를 뜻한다. 최근 석유, 금속, 농산물 등 원자재 가격이 국제 분쟁 및 글로벌 공급망 문제 등으로 급등하면서 이러한 현상이 더 심화되고 있다.

○폰지사기(Ponzi Scheme)=신규 투자자의 돈으로 기존 투자자의 돈을 갚는 방식의 다단계 금융사기를 일컫는다. 1925년 ‘90일 만에 원금의 2배 수익 보장’을 내세우며 미국 전역에서 8개월 만에 4만여 명으로부터 1500만달러를 끌어모은 사기범 찰스 폰지의 이름을 따서 붙여졌다.

○엥겔지수(Engel’s Coefficient)=독일의 통계학자 에른스트 엥겔(Ernst Engel)은 근로자의 가계 조사를 통해 가계 소득이 높아질수록 총 소비 지출에서 식료품비 비율이 감소한다는 점을 발견했다. 이를 엥겔의 이름을 딴 ‘엥겔의 법칙’이라 했다. 이 법칙 안에서 ‘엥겔지수’가 나오게 된다. 엥겔지수란 가계의 국내 명목 소비 지출액에서 식료품 지출이 차지하는 비율을 뜻한다.

○한국은행 현재 기준금리(Base Rate)=지난 1월 14일, 한국은행은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1월 기준금리를 현행 연 1.00%에서 연 1.25%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지난해 11월 기준금리를 1%로 올린 뒤 연속 인상으로, 기준금리는 22개월 만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했다. 미국 등 주요국이 긴축 통화 정책에 나서면서 한국은행도 올해 기준금리를 몇 번 인상할지에 시장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밈 주식(Meme Stock)=각종 SNS나 온라인상에서 개인투자자의 눈길을 끌어 유행을 타게 된 종목을 말한다. 원래 밈은 리처드 도킨스의 저서 《이기적 유전자》에서 처음 사용된 말로 유전적 방법이 아니라 모방을 통해 전달되는 문화 요소를 말한다. 이후 개인투자자들이 반복적 모방 투자를 한다는 의미로 주식시장에서도 이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

○파레토 개선(Pareto Improvement)=자원배분에 대해 누구에게도 손해가 가지 않으면서 최소한 한 사람 이상의 후생이 증가하는 현상을 뜻한다.

정영동 한경 경제교육연구소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