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극 기온이 높아져 해빙 면적이 줄어들면 제트 기류가 남북으로 요동쳐 북극에 갇혀 있던 한기가 동아시아 지역으로 남하할 가능성이 커진다.
[생글기자 코너] 이상 기온 강타한 지구촌…이상 한파에 대비해야
올해 겨울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낮은 수준이 될 가능성이 높다. 기상청은 최근 발표한 3개월 기상 전망에서 12월부터 내년 2월까지 기온이 평년과 비슷할 확률과 평년보다 낮을 확률을 각각 40%로 제시했다. 평년보다 높을 확률은 20%로 봤다.

올겨울 날씨가 다소 추울 것으로 예상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먼저 북극 지역의 해빙 면적, 즉 바다에 떠 있는 얼음 면적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다. 북극 지역의 지속적인 고온 현상으로 인해 올해 해빙 면적은 평년보다 작은 상태다.

특히 그린란드 지역 해빙 면적은 역대 세 번째로 작다. 북극 기온이 높아져 해빙 면적이 줄어들면 제트 기류가 남북으로 요동쳐 북극에 갇혀 있던 한기가 동아시아 지역으로 남하할 가능성이 커진다.

두 번째로 몽골과 중국 북부 등 유라시아 대륙의 눈덮임 면적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최근 이 지역의 눈덮임 면적이 평년보다 넓게 유지되고 있다.

이런 현상은 북서쪽 시베리아 지역의 차가운 대륙 고기압의 발달을 돕는다. 이렇게 형성된 대륙 고기압이 한반도 방향으로 확장하면 호남과 서해안, 강원 동해안의 폭설과 중부 및 내륙 지역의 한파를 일으킨다.

동태평양의 라니냐 현상도 한반도 겨울 추위에 영향을 미친다. 라니냐는 동태평양 지역의 수온이 평년보다 낮은 현상을 말한다. 겨울철에 라니냐가 발생하면 우리나라엔 강추위가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올겨울은 이렇듯 다양한 원인으로 예년보다 추운 날씨를 보일 가능성이 높다. 한파와 이상 기후 현상에 대비해야 할 것이다.

박동영 생글기자(고려고 1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