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 NFT화의 선례가 될 훈민정음해례본의 NFT 제작이 애초 목적대로 문화재의 대중적 향유라는 순기능적 역할을 다하고,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을 세계에 널리 알리고 보존하는 데 동참했으면 한다.
[생글기자 코너] 문화재 NFT 찬반 논란…순기능 살려 나가길
NFT(Non-Fungible Token·대체 불가 토큰)의 활용 범위가 최근 국가 지정 문화재로까지 확장됐다. NFT는 디지털 정보에 고유한 인식 값을 부여해 디지털 자산을 창조하는 블록체인 기술이다. NFT 기술이 예술 작품에 적용된 사례는 있었지만, 일반 미술 작품의 NFT 제작과 문화재의 NFT화는 결이 달라 세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서울시 성북구 소재 간송미술관은 일제 강점기 해외로 유출될 위기에 처했던 우리 문화재와 국보 5000여 점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 최초의 사립 미술관이다. 간송 전형필 선생님이 막대한 재산을 들여 평생에 걸쳐 수집한 문화재와 유물들이다. 올해 간송미술관은 운영난 해소와 소장 중인 문화재의 관리 및 보존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대표 소장품인 국보 제70호 훈민정음해례본을 개당 1억원, 100개 한정 NFT로 발행해 판매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훈민정음해례본은 국보가 NFT로 제작되는 첫 사례가 됐다. 훈민정음은 세종대왕이 한글 창제 이유와 용법을 설명한 ‘예의본’과 한글 창제의 원리와 목적, 글자의 기원 등을 자세히 서술한 ‘해설서’로 나뉜다. 광복 이후 세상에 알려진 해설서가 바로 훈민정음해례본이다. 훈민정음해례본은 1997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었다.

간송미술관 측의 결정에 대해 훈민정음해례본과 같은 문화재의 NFT 제작이 문화재 대중화를 앞당길 것이라는 점에서 환영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고, 상업적 이익 앞에 문화유산의 가치가 훼손될 위험에 처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찬성하는 측에서는 문화재를 NFT로 제작한다고 원본이 훼손되거나 가치가 하락하는 것이 아니고, 공연이나 전시가 자유롭지 못한 코로나 시대에 우리 문화의 우수성과 독창성을 더 많은 사람에게 알릴 수 있으며, 문화재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불러올 수 있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방식의 문화재 향유·보존 방법이라고 말한다. NFT 판매로 발생한 수익금을 문화재 보존에 사용할 수 있는 부가적인 이점도 크다고 강조한다. 반대하는 측에서는 가치를 논할 수 없을 만큼 소중한 문화재를 NFT화해서 상업적 이익을 취하려는 것은 결국 국격과 문화재 가치를 떨어뜨리는 일이라고 말한다. 해외 사례에서 보듯이 NFT 시장에서 모조품이나 표절이 발생할 위험도 있음을 지적한다.

찬반 두 입장에 대해 어느 한쪽만 옳다고 단정할 수는 없을 것 같다. 문화재 NFT화의 선례가 될 훈민정음해례본의 NFT 제작이 애초 목적대로 문화재의 대중적 향유라는 순기능적 역할을 다하고, 이를 계기로 보다 많은 사람이 우리 문화재에 관심을 가져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을 세계에 널리 알리고 보존하는 데 동참했으면 한다.

김재윤 생글기자(세현고 1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