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면접 전략 포인트
(3) 국립대 서류기반 면접
[2020학년 대입 전략] 국립대 면접은 서울대 전형과 유사…지역 특성도 살펴야
서울대는 대표적인 국립대다. 대부분 국립대의 면접은 서울대 서류기반 면접 형식과 비슷하다. 이번 호는 면접 대비 전략포인트 중에서 ‘서울대 서류기반 면접 대비 방법’에 관해 설명한다. 이를 국립대 면접 준비에도 활용하면 좋겠다.

1. 서울대 서류기반 면접(국립대 면접)

현민 S논술입시연구소장
현민 S논술입시연구소장
서울대의 서류기반 면접은 대부분 지방 국립대의 면접 형식과 비슷하다. 서울대의 평가기준을 중심으로 준비하다 보면 지방 국립대도 함께 준비된다는 점에 유의하면 좋다. 서류기반 면접은 학생이 제출한 서류인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통해 지역균형전형(수시)과 기회균형전형(수시, 정시)에서 보는 면접이다. 서류란 학교 선생님들이 작성한 ‘학교생활기록부’와 자신을 변화시킨 활동 중심으로 스스로 작성한 ‘자기소개서’다. 여러 대학교수는 서류에서 학생 자질 평가에 필요한 사항을 선정해 질문함으로써 학생의 기본적인 학업 소양 정도와 학업 외 소양 정도를 확인한다. ①학업 소양은 자기주도적 학습 경험에서 나타난 ‘지적호기심’, 학업에 대한 ‘열정’, 학업에 꾸준히 파고드는 ‘적극성’, 새로운 학업에 도전하는 ‘진취성’ 등이다. ②학업 외 소양은 학생의 기본적인 ‘품성’, 조직의 방향과 목표를 정하고 유지하는 ‘리더십’, 자신보다는 조직과 조직 구성원을 먼저 생각하는 ‘공동체의식’, 주어진 과업을 완수하는 ‘책임감’,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기여 가능성’ 등이다. 이런 개인적 특성은 경험의 유무나 활동의 양이 아니라 활동의 질로 평가한다. 예를 들면 임원 활동이나 봉사활동의 횟수보다 맡은 역할과 구체적인 내용 그리고 학생에게 생긴 변화 등을 고려한다.

2. 면접 준비 방법

서울대 서류기반 면접(국립대 면접) 준비 방법으로 자신의 동영상을 찍어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 학생부와 자기소개서에 있는 활동에 대해 누군가 질문해주고 자신이 답변하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찍어 보면서 답변 구조와 방법을 고민하며 풀어가는 것이다. 학생부 내용을 하나하나 확인하는 훈련을 하지 않으면 면접장에서 질문을 받았을 때 자신이 했던 경험임에도 기억나지 않는다는 학생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교수님이 질문한 활동은 학생의 자질 평가에 중요한 부분이므로 답변하지 못하면 재량점수를 확보할 기회를 놓친 것으로 생각하면 된다. 면접은 10분 안팎으로 진행된다. 답변 방법 훈련은 질문에 대한 답과 이유를 제시하고, 자신의 활동을 예로 들면서 1분에서 1분30초 정도 말할 수 있도록 연습하기를 권한다.

3. 구체적 질문 예시

서울대 서류기반 면접에서의 구체적 질문은 다음과 같다. “자신의 꿈이 무엇인가” “진로가 바뀌었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었는가” “특별히 독서가 많은데 인상 깊게 읽은 책이 무엇인가” “그렇다면, 그 책에서 주인공이 다른 선택을 했다면 본인은 어떻게 조언해주고 싶은가” “봉사시간이 매우 많은데, 공부할 시간은 어떻게 확보했는가” “물리를 선택한 학생이 매우 적은데, 물리를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가” “자신에게 큰 영향을 준 실험에 대해 말해보라” “그 실험은 무슨 과학적 원리를 담고 있는가” “OO바자회를 기획하고 진행했는데 어떤 어려움이 있었는가” “바자회를 통해 발생한 수익을 기부했는데, 기부 형식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사회에 기여하는 방법은 없는가” 등이다.

4. 지방 국립대에 특화된 질문에 대한 답변 대비 방법

자연과학계열 지원자가 지방 국립대에 지원했다면 해당 지역에서 대표되는 산업과 이와 관련된 과학기술에 대해 준비하는 것이 좋다. 물론 고등학교 교과시간에 배운 과학이론 범주에 국한된다. 예를 들면, 경남 진주에 있는 국립경상대의 경우 대학 주위에 경남항공국가산업단지가 항공우주 부품, 소재산업 강소연구특구로 지정됐으니 항공 관련 과학이론을 준비해두면 좋다. 광주에 있는 전남대의 경우 인근에 기아자동차의 글로벌 생산공장이 있다. 또 광주광역시에서 선정한 친환경자동차산업, 광융합산업, 인공지능 및 드론산업, 수소경제, 에어가전 및 공기산업, 5세대(5G) 기반 정보통신기술산업, 문화콘텐츠산업, 김치 및 음식산업 등 11대 대표산업이 있으니 이와 관련된 학과에 지원했다면 관련 기술에 대해 알아두는 것이 좋다. 학생부에서 자신이 했던 실험과 관련해 정리해두면 면접장에서 생각도 잘 나고, 자연스럽게 답변할 수 있게 된다. 이처럼 지원한 지방 국립대의 주변환경 특징이 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