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대입전략] 면접고사는 대학·전형·유형 맞춰 철저히 대비해야
수능시험이 이제 한 달도 채 남지 않았다. 수능은 정시모집에서 가장 중요한 전형요소로 반영되며, 수시모집에서도 최저학력기준으로 적용돼 당락의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따라서 수험생들은 수시 지원 대학의 최저학력기준과 정시 지망 대학의 수능반영 영역에 초점을 맞춰 수능 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아울러 학생부종합전형을 지원한 수험생들은 면접고사 준비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서울 주요 대학을 포함한 대다수 대학 면접고사가 10월 말에서 12월 초까지 주로 주말에 실시되는데, 학생부종합전형에서 1단계가 통과되면 실질 경쟁률이 3~5 대 1로 급감하므로 합격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 물론 수능이 얼마 남지 않았지만 결국 2단계 구술면접이 당락의 절대적인 영향력을 발휘하므로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실전 면접 대비를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대학별·전형별로 면접 유형이 다르지만 면접고사는 크게 △인성과 태도, 논리적 사고능력, 표현 및 의사소통 능력 등을 평가하는 인적성 면접과 △전공 분야에 대한 이해, 교과와 관련된 사고력, 지식에 기반을 둔 응용력 등 심화된 질문을 묻는 교과형 면접으로 구분된다. 따라서 면접 응시생은 자신의 지망 대학 면접 유형이 이 두 가지 유형 중 어디에 더 비중을 두고 있는지 기출 문제를 통해 확인한 후 대비해야 한다.

1. 인적성 면접

주로 지원자의 학생부, 자기소개서, 지원 학과와 관련된 내용을 중심으로 질의한다. 특히 학생부종합전형 면접에서 서류의 진위 확인 여부와 지원자의 열정 및 잠재적 능력에 초점을 맞춰 평가하므로, 수험생은 제출한 서류의 내용을 반드시 숙지해야 하고 지원 학과 및 전공에 관련된 기초지식을 학습해둬야 한다.

[인적성면접 예시문제]

- 본과에 지원하게 된 동기에 대해 말하라.
- 임원으로 활동하며 리더십을 발휘한 경험을 예를 들어 설명하라.
- 몇 년 후 자신의 모습이 어떨지 향후 학업 계획 및 장래 진로와 연결해 말하라.
- 학생부에 기재된 OOO활동 중 학생은 어떤 역할을 담당했는지 말하라.
- 자신의 삶 중에서 실패나 좌절을 경험한 적이 있는지를 말하고 이를 어떻게 극복했는지 설명하라.

2. 교과형 면접

인적성 면접에서 확인하기 어려운 지원자의 전공수학(修學) 능력을 판단하기 위해 계열별 교과 내용과 관련된 문제가 출제된다. 인문계의 경우 국어·영어·사회교과 관련 제시문이, 자연계는 수학·과학교과 관련 제시문이 출제되며 면접 전 약 20~30분간의 준비시간을 주고 2인 이상의 면접관 앞에서 질의응답식으로 진행된다.

[교과형 면접 예시문제]

- 인문계열

(1) 제시문 다, 라, 마 중 하나의 입장에 근거해 제시문 가의 ‘라다크’ 지역에서 현재까지 발생한 문제의 원인과 향후 이 지역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에 대해 설명하라.

(2) A고등학교는 이미 교문과 교내 사각지역에 CCTV를 설치했다. 이번에는 교실 안에 CCTV를 설치해 등교시간부터 하교시간까지 운영하자는 의견이 나왔다(옷은 탈의실에서 갈아입으며, 여기에는 CCTV를 설치하지 않는다). 이 의견에 대한 찬반 입장을 택하고, 구체적인 예를 들어 그 논거를 제시하라.

[2018 대입전략] 면접고사는 대학·전형·유형 맞춰 철저히 대비해야
- 자연계열

(1) 자동차 회사에서 연말 보너스를 지급할 때 자동차 판매 대수에 따라 아래와 같은 원칙으로 지급하고자 한다.

<보너스 지급 원칙>

10대 : 100대 : 1000대 = 1 : 2 : 3

10대 판매 시 보너스는 100만원을 지급한다고 하자. 00대를 판매한 경우 보너스 00를 지급하는 관계식을 작성하라.

(2) 성인 몸무게는 평균이 60㎏, 표준편차가 6㎏인 정규분포를 이룬다고 한다. 적재 중량이 549㎏ 이상이 되면 경고음을 내도록 설계돼 있는 엘리베이터에 임의로 성인 9명이 탑승했을 때, 경고음이 울릴 확률을 다음의 표준정규분포 표를 이용해 구하라.

이동훈 < 생글 대입컨설팅 소장 cezar01@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