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글 온라인 자기소개서 컨설팅
7월 10일부터 8월28일까지 진행
[생글 자기소개서 컨설팅] "자기소개서 구조설계부터 첨삭까지 해줘요"
2018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서울권 42개 대학의 학생부종합전형(학종) 모집인원은 3만1052명이다. 인서울 대학의 수시 정원 5만5698명 중, 학종으로만 55.7%로 절반 이상의 인원을 선발한다.

따라서 입시를 앞둔 수험생에게 자기소개서(자소서)는 당락을 가르는 관건인 셈이다. 자기소개서는 말 그대로 ‘나’를 글로 표현하는 것이다. 한데 쉬운 듯하지만 정작 쓰려면 생각대로 되지 않는 게 또한 자소서다. 자신의 활동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활동의 유의미함을 찾지 못하기 때문이다. 또한 자소서가 평가 대상이라는 인식에서 그동안 활동을 실제보다 과대평가하는 경우도 있어 나를 제대로 표현하는 글쓰기는 더더욱 어렵다. 이로 인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자 하는 학생도 많지만 고액인 경우가 많이 쉽사리 접근하기도 쉽지 않다. 결론적으로 자소서를 쓰는 데는 나름 요령이나 노하우가 필요하다.

학생 역량 부각시키는 노하우 도와줘

한국경제신문 생글생글은 자기소개서를 준비하는 수많은 고교생, N수생들을 위해 자소서 온라인 컨설팅을 7월10일 오후 1시부터 8월28일까지 진행한다.

이 서비스는 공통문항인 1~3번 문항을 중심으로 전반적인 구조를 컨설턴트의 질의를 통해 설계하고 첨삭을 거쳐 학생의 역량을 부각시키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입시 시장에 10년 이상 경력을 쌓은 전문가들이 참여하고 고액 대면 컨설팅의 장점을 온라인화하여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고 온라인 기반으로 서비스하기 때문에 서울, 지방을 포함한 전 지역 학생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생글 자기소개서 컨설팅] "자기소개서 구조설계부터 첨삭까지 해줘요"
생글 온라인 자소서 컨설팅은 홈페이지(sgsg.hankyung.com)를 통해 접수할 수 있다. 접수 및 결제 후 신청자는 생글생글에서 제작한 자기소개서 작성양식을 다운로드하여 작성하고 홈페이지 게시판에 등록하면 된다. 작성양식은 학교생활기록부 기본조사와 공통문항별 주요 활동을 서술하는 양식으로 구분되어 있다. 생활기록부 기본조사 작성 시 학생부는 학종 서류평가의 가장 기본이므로 기록되어 있는 대로 최대한 구체적으로 정리하면 컨설팅에 많은 도움이 된다. 그리고 공통문항별 주요 활동의 경우 각 공통문항에 작성하고 싶은 활동을 1~3순위로 서술한다. 이 과정에서는 지원학과와 전형의 특성을 고려한 구조설계를 위한 작업에 쓰이므로 신청자 본인의 활동을 보다 정확히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접수 후 72시간 내 피드백 … 자율문항 첨삭도

이후 담당컨설턴트는 작성된 기본양식을 확인하여 학생에게 궁금한 5가지 이상의 질문을 등록과 함께 자기소개서 기본방향을 제시한다. 자소서를 설계하는 데 필요한 구체적인 내용을 추가적으로 알아내는 과정으로 신청자가 양식을 등록한 후 72시간 내 피드백된다. 질문내용을 확인한 학생은 개별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등록하면 답변내용을 바탕으로 자소서 작성의 2차적인 설계를 확정한다.

자소서 2차 설계까지 완료한 신청자는 홈페이지에 등록된 대학교육협의회 공통문항 양식을 다운로드하여 작성하고 컨설턴트는 첨삭과 최종적 코멘트 및 방향성을 제시하여 프로그램을 완료한다. 최종단계까지 완료한 이후 추가적인 첨삭 또는 대학별 자율문항에 대한 첨삭을 원할 경우 추가 결제 후 이용할 수 있다.

한 개 대학 및 학과에 대해서만 서비스를 제공하며 지원학교 및 학과 추가 시 신규 신청하여 이용할 수 있다. 컨설팅 비용은 7만7000원이며 추가 첨삭 또는 자율문항 첨삭 요청 시 3만3000원의 추가 비용이 발생한다.

신익훈 연구원 shin85@hany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