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글기자 코너] 마음의 힐링 공간 '부산 보수동 책방골목'
마음이 지치고 힘들 때 하루쯤은 부산 보수동 책방 골목을 방문하여 옛 향기에 취해 책을 읽으며 마음의 힐링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보수동 책방 골목, 이곳은 광복 직후 일본인들이 버리고 간 책들을 난전을 벌여서 팔던 것이 기원이 되었다. 그 장소가 개인의 소유가 되자 책 장수들이 하나둘씩 자리를 잡고 생겨나면서 현재의 보수동 책방 골목이 되었다. 부산에 살지 않는 많은 사람은 보수동 책방 골목에 대해 잘 알지 못할 것이다. 보수동 책방골목은 부산의 손꼽히는 관광 명소로 이름나있는 만큼 많은 관광객이 매일 방문한다. 대형서점과 인터넷 서점의 확대로 책을 구매하려는 사람의 발길은 줄어들었지만 없는 책 빼고 다 있다는 보수동 책방 골목에서는 일반서점에서 구할 수 없는 책들도 있고 싼 가격에 많은 책을 살 수 있는 장점이 있으므로 단골들은 꾸준히 책방골목에서 많은 책을 사 간다.

어떻게 보면 단지 중고 서적들을 모아 파는 거리일 뿐인데 어떻게 유명한 관광명소가 될 수 있었을까? 보수동 책방 골목은 옛 거리의 향기가 남아있는 장소로서 중·장년층과 노년층 시민들이 많이 찾는다. 어릴 적 얼마 안 되는 용돈으로 찾았던 만화방과 같이 줄 서 있는 책방들을 보면 바쁜 사회생활 중 자신을 한 번 돌아볼 수 있게 만드는 기회를 제공한다. 보수동 책방 골목에는 고서를 다루는 고서 전문책방이 있다. 그곳에는 옛날 서당에서 학동들이 공부하던 교과서, 조선 시대에 허준이 쓴 동의보감의 목판본 등 문화재와 비슷한 서적들을 구경할 수 있어 아이들이 보고 체험하기에도 좋은 책방이다.

책방 골목이라고 해서 꼭 책만 있는 것이 아니다. 옛것의 향기가 가득 묻어 있는 멈춰버린 괘종시계와 옛 텔레비전, 지금은 찾아보기 힘든 레코드판 등 옛날 물건이 가득한 추억의 공간의 역할도 한다. 거리를 따라 계속 걸어가다 보면 커피 향기가 몸을 감싸게 된다.

카페 안에도 다양하고 많은 옛날 책들이 줄지어 있고 여유롭게 커피 한 잔을 하면서 책을 읽다 마음에 드는 책이 있으면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마음이 지치고 힘들 때 하루쯤은 부산 보수동 책방 골목을 방문하여 옛 향기에 취해 책을 읽으며 마음의 힐링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최우석 생글기자(장유고 2년) cwskh@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