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 고교경제 리더스캠프 참가해보니…
“경제·경영 쉽게 다가와 … 가치관 되돌아보는 계기”

장언호 (한성화교고 3년)
장언호 (한성화교고 3년)
장래 희망이 경영학과 관련돼 있어 테샛을 통해 알게 된 한경 고교 경제 리더스 캠프에 참가하게 됐다. 잘 선택했고 많이 배운 캠프였다. 이번 리더스 캠프에선 오전에는 거시 경제학과 미시 경제학에 관해 배재수 한국은행 국장님과 안재욱 경희대학교 교수님께서 강의해주셨다. 평소에 경제가 광범위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학문이라 생각해왔는데 강의를 듣고 난 뒤 경제학의 다양한 모습을 다시 보는 계기가 됐다. 또한 경제라는 것이 어떤 모습으로 우리 생활에 녹아 있는지 알 수 있었다.

이병태 KAIST 교수님의 창업과 기업가정신에 관한 강의는 매우 인상 깊었다. 나는 요즘 청년 실업률이 매우 높다는 고민에 창업 쪽으로도 많은 생각을 해왔다. 대학 선배 멘토들과의 시간은 정말 뜻깊었다. 경제뿐만 아니라 대학 캠퍼스 얘기, 공부 요령, 건강 관리, 스펙 준비 등 쏟아지는 질문에 친절하고도 자세한 답변을 주셨다. 나뿐만 아니라 참가한 모든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됐을 것으로 확신한다. 그동안 다양한 캠프를 다녀봤지만 이번 한경 경제 리더스 캠프는 화교 출신인 나에게 새로운 세상을 열어줬다. 경제와 경영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해줬고, 나의 가치관을 향상시키는 데도 큰 도움이 됐다.

“진로와 지식에 큰 도움 … 멘토와의 대화 너무 좋아”

김재윤 (부산 금성고2년)
김재윤 (부산 금성고2년)
지난 5월27일 서울 고려대에서 열린 제 23회 한경 고교 경제 리더스 캠프에 참가했다. 부산 금성고에서 경제 관련 동아리 부원으로 경영과 경제를 공부하면서 평소에도 경제 캠프에 관심이 많았다. 좀 더 경영과 경제에 대해 알고 싶었던 나는 사회 문화를 가르치시는 조윤희 선생님의 소개로 캠프에 참가하게 됐다. 같은 동아리의 친구 두 명과 함께 참가해 학교에서는 깊게 배울 수 없었던 경제학, 창업 그리고 기업가정신에 대해 자세히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됐다.

이번 캠프에서 가장 관심 있게 들은 강의는 배재수 한국은행 국장님의 ‘거시 경제학:국제 수지와 환율’이었다. ‘국가 간의 거래는 왜 발생하는가’라는 기초적인 질문으로 시작해 국제 수지와 환율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주셨다. 미시 경제학은 안재욱 경희대 교수님이 강의하셨고, 이병태 KAIST 경영대학 교수님께서는 창업과 기업가정신에 대해 강의해줬다.

멘토 선배님들과 함께 식사도 하고 대화를 할 수 있어 너무 좋았다. 대입 성공기와 공부 노하우를 친절하게 알려줘 도움이 많이 됐다.

이동훈 대입 전문가님의 입시 강의와 더불어 멘토님들을 통해 유용한 정보를 얻고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