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경제체험대회에 도전하세요! 고교생이면 누구나 참가 가능…7월18~8월12일까지 진행
‘2016 한경 청소년 경제체험대회’가 열린다. 한국경제신문사가 주최하고 교육부가 후원하는 이번 대회는 7월18일부터 8월12일까지 4주 동안 진행된다. 한경 청소년 경제체험대회는 고등학생들이 직접 과제별 주제를 선정하고 수행하는 체험형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은 기업(가) 탐구를 통한 창업계획서와 경제체험활동보고서 등 두 가지 과제 수행 후 보고서 제출을 통해 실물경제를 체험하며 배우게 된다.

이번 대회는 지도교사 1명과 학생 4명이 팀을 이뤄야 참가할 수 있다. 학교별 신청 제한은 없다. 신청은 한국경제신문 공모전 사이트(www.all-con.co.kr)에 접속해야 가능하다. 신청 마감일은 6월15일(수)이다. 대회 참가팀은 신청 시 작성한 활동계획 심사를 통해 이뤄진다. 심사단은 신청팀 중 우수한 평점을 받은 100개팀을 선발할 계획이다.

선정된 100개팀을 대상으로 7월16일(토) 코엑스에서 참가자 설명회도 열 예정이다. 참가자 설명회에서는 대회과제 설명 및 수행 방법, 제출물 작성법, 경제교육 등의 강의가 이뤄진다.

참가팀들은 대회 기간에 다양한 기업(가) 탐구와 창업, 체험활동 등을 한다. 팀들은 모든 활동을 마친 뒤 과제에 대한 최종보고서를 작성, 8월19일까지 제출해야 한다. 분야별 전문 심사위원들은 보고서를 엄격하게 심사해 평가한다.

경제체험 활동보고서는 참가팀이 스스로 주제를 선정해 대회 기간 동안 주제와 관련한 실물 경제를 직접 체험하고 탐구해 그 결과를 보고서로 제출한다.

기업(가) 탐구를 통한 창업계획서는 창업 아이디어를 직접 발굴해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국내외 비슷한 기업 또는 기업가의 탐구를 바탕으로 창업에 대한 실질적 코칭을 받아 작성해야 한다. 부문별 배점은 경제체험 활동보고서 50점, 기업(가) 탐구를 통한 창업계획서 50점이다.

1위 입상팀에는 교육부장관상 및 300만원의 장학금과 지도교사 연구비 100만원이 주어진다.
그 외 수상자들에게도 한국경제신문사장상과 장학금 및 교사 연구비를 준다. 문의 한국경제신문 대외협력국 (02)360-4517/4512

주최 : 한국경제신문사

후원 : 교육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