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NCS 시험 준비는?…정부 제시 금융학습 모듈내 출제
금융NCS 시험은 정부가 제시한 금융분야 학습 모듈을 출제범위로 한다. 산업인력공단의 NCS 홈페이지(www.ncs.go.kr)에 있는 금융영업과 관련한 학습모듈을 내려받아 공부하면 된다.

5개 과목 중 기업영업 분야는 아직 학습모듈이 제시되지 않고 있는데 학습모듈의 기초가 되는 학습목표가 제시돼 있어 이를 활용할 수 있다.

학습 모듈을 내려받기 불편하면 금융전문교육기관인 유비온이 제작한 금융NCS1종 기본서(상, 하 2권)를 활용할 수 있다. 상권에 이어 하권(PB영업 외환영업)도 오는 20일께 서점에 배포된다. 기본서는 금융NCS1종이 다루고 있는 5개 과목의 학습 모듈을 학습자 입장에서 재구성해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다. 또 영역별로 기본 및 심화 문항을 30~40개씩 실었다.

유비온은 “NCS 기반으로 학습과정을 개편하고 있는 전문대와 특성화고에 교재를 제공하고 있다”며 “개인 학습자를 위해 와우패스(wowpass.com)를 통해 온라인 동영상 강좌도 서비스한다”고 밝혔다.

[예제문항] 자녀를 외국에 유학 보낸 부모가 유학생 자녀(6개월 이상 연수 목적)에게 송금하고자 한다. 이에 대한 은행원의 안내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유학생 자녀에게 송금하려면 사전에 거래 외국환은행을 지정하여야 한다고 안내한다.
(2) 필요 경비 범위 내에서는 한도에 제한 없이 송금이 가능하지만 연간 5만달러 상당액을 초과하는 경우 국세청에 통보된다는 사실을 안내한다.
(3) 사후관리를 위하여 매년 재학 사실을 증명하는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고 안내한다.
(4) 만약 유학생 자녀가 출국하기 전이라면 거래 외국환은행을 지정하여 필요한 학비를 송금하지 않고 외국 통화로 휴대 반출이 가능하다고 안내하고, 이 경우 미화 1만달러를 초과하면 외국환은행은 외국환신고필증을 발행 교부해야 한다고 안내한다.

[해설] 외환 영업을 할 때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묻는 문항이다. 필요 경비 범위 내에서는 한도에 제한 없이 송금이 가능하지만 연간 10만달러 상당액을 초과하는 경우 국세청에 통보된다.

정답 (2)

조혜리 한국경제신문 연구원 hyerij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