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2016 대입수시…쉬워지는 논술을 노려라

대학입시 수시전형 스타트
[Cover Story] 서울 주요대, 학생부종합전형 정원 30%이상 선발…제출서류 진위확인…철저한 면접준비가 비결
2016학년도 입시는 작년과 동일하게 ‘학생부’, ‘논술’, ‘실기’, ‘수능’ 등으로 단순화돼 실시된다. 이 중 학생부전형은 다시 교과와 종합으로 나뉘는데, 학생부를 주요 전형 요소로 반영하는 전형이라는 점은 동일하다. 하지만 학생부교과는 말 그대로 교과 성적을 중심으로 ‘정량적’으로 학생을 평가하고, 학생부종합은 교과 및 비교과를 모두 반영하여 ‘정성적·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대교협 발표에 따르면 수시모집의 학생부 위주 전형의 선발 규모가 올해 수시 모집정원(24만3748명)의 약 54%(교과 38.4%, 종합 15.5%)로 매우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지원대학 철저하게 이해해야

학생부종합전형은 2008학년도에 10개 대학이 정부로부터 지원을 받아 비교적 작은 규모(254명 선발)로 시작되었지만 올해엔 서울 주요 대학을 포함한 대다수 대학이 7만명에 가까운 신입생을 선발할 정도로 대폭 확대·증가했다. 따라서 학생부종합전형을 통해 대학을 가려는 수험생은 지원 대학에 대한 이해와 자신의 진로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반드시 필요하다. 교과성적은 물론 학생부의 다양한 기록이나,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추가제출서류(입증자료) 등을 철저히 준비하고 아울러 1단계 서류통과 후에 실시하는 면접 대비도 지원대학의 면접유형에 맞춰 실전처럼 대비해야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서류 등 3박자 갖춰야 합격

9월9일부터 실시되는 수시모집 원서가 이제 코앞으로 다가왔다. 해마다 원서접수 기간에 너무 임박해서 준비하다가 제출서류가 미비해 낭패를 당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 다시 한번 자기소개서와 추천서 등을 꼼꼼하게 살펴보도록 하자. 학생부 종합전형은 교과성적만으로 판단할 수 없는 고교생활 전반을 평가하여 선발하는 전형이다. 성균관대, 한양대처럼 면접은 실시하지 않고 서류평가로만 선발하는 대학도 있지만 대다수 대학은 학생부뿐만 아니라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 서류를 모집정원의 일정 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면접을 실시한다. 결국 합격을 위해서는 평가영역에 맞춘 서류준비, 서류 중 가장 기본이 되는 자기소개서, 1단계 통과 후 면접준비 등 3박자가 맞아야 합격의 영광을 누릴 수 있다.
[Cover Story] 서울 주요대, 학생부종합전형 정원 30%이상 선발…제출서류 진위확인…철저한 면접준비가 비결
[Cover Story] 서울 주요대, 학생부종합전형 정원 30%이상 선발…제출서류 진위확인…철저한 면접준비가 비결
1. 서류평가

대학에서 실시하는 서류평가는 대학 자체의 인재상 및 교육이념, 비전 등 별도의 기준을 만들어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제출된 서류는 총괄해 종합평가를 하기 때문에 제출서류 간의 유기적 연계가 중요하며, 지원자의 활동이 학생부에 구체적으로 잘 나타나 있지 않다면 자기소개서를 통해 활동의 과정이나 느낀 점을 표현하는 것이 좋다. 수험생들은 자신의 학생부를 대학에서 어떤 방식으로 평가하는지에 높은 관심을 보이는데, 대학마다 다소 차이는 있지만 보통 표1과 같다.

2.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는 본인의 진실한 모습을 타인에게 알리는 글이다. 쉽게 말해 자기의 특성을 진솔하게 표현함으로써, 응시하는 대학에 자신을 꼭 합격시켜 달라고 설득하는 글이다. 자기소개서는 대학 입시에서 하나의 평가 항목일 뿐만 아니라, 면접관이 면접 때 활용하는 구체적인 참고자료가 된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다음의 다섯 가지 기준은 꼭 지키도록 하자.

1) 지원대학과 학과의 특성을 파악하여 대학의 인재상과 지원학과에 대해 명확히 이해
2) 활동의 참여동기, 과정, 성장 발전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작성, 실적 단순 나열은 필패!
3) 자기소개서의 각 문항에서 요구하는 내용과 의도를 정확히 파악
4) 문장력을 평가하지는 않으나 어법에 맞게 쓰였는지, 오·탈자는 확인은 기본
5) 문항별 작성 분량에 맞추어 작성하고, 기한에 맞추어 제출(표2 참조)

3. 면접

학생부종합전형 면접은 대개 제출된 서류를 중심으로 하는 인적성면접으로 진행된다. 1단계를 통과한 면접대상자들의 학생부성적이 거의 비슷해 2단계에서 실시되는 면접고사의 중요성이 매우 크다. 특히 서류의 진위 확인 여부와 지원자의 열정 및 잠재적 능력에 초점을 맞춰 평가하므로, 수험생은 제출한 서류의 내용을 반드시 숙지해야 하고 지원학과 및 전공에 관련된 기초지식을 학습해둬야 한다. 또한 답변 내용만이 아니라 자신이 알고 있는 내용을 실수하지 않고 면접관 앞에서 또박또박 조리있게 설명하는 연습도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

[면접 예시문제]

(1) 본과에 지원하게 된 동기에 대해 말해보세요.
(2) 임원으로 활동하며 리더십을 발휘한 경험을 예를 들어 설명해보세요.
(3) 향후 자신의 모습이 어떨지를 말해 보세요
(4) 학업계획과 장래진로와 연결하여 말해 보세요.
(5) 학생부에 기재된 활동 중 학생은 어떤 역할을 담당했었는지 말해보세요.

대입 상담예약 (02)305-2048
이동훈 생글 대입컨설팅 소장 cezar0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