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시행…학교별 단체응시도 가능
대입 논술을 실전으로 경험할 수 있는 ‘제19회 생글생글 논술경시대회’가 오는 30일 열린다. 생글논술대회는 한국경제신문이 발행하는 중·고교생 경제논술 신문 ‘생글생글’이 주최하는 국내 최대의 글쓰기 경연장이다. 대부분의 대학에서 수능 등급컷(최저학력 충족 조건)이 사라지거나 크게 완화되면서 논술전형이 올 들어 새삼 주목받고 있다.

생글논술대회는 하반기 논술전형을 앞두고 자신의 실력을 전국 단위로 점검할 수 있는 기회다. 5월 대회는 고교 1~3학년은 물론 재수생까지 모두 참가할 수 있다. 5월 대회 응시원서는 21일까지 생글생글 홈페이지(sgsg.hankyung.com)에서 접수한다. 응시료는 3만5000원이다. 학교, 학원은 단체로 신청할 수 있다. 단체응시의 경우 참가 인원이 10명 이상이어야 하며 30명 이상이면 응시료를 할인받을 수 있다. 단체응시는 해당 학교에서 치르면 된다. 개인들은 서울 한양공고 고사장에서 응시할 수 있다.

논술문제는 고1 공통, 고2 인문, 고2 자연, 고3 인문, 고3 자연유형 등 다섯 가지로 구성됐으며 고교 2~3학년 학생은 자신이 목표로 하는 계열에 맞춰 신청할 수 있다.

생글논술대회는 응시자 전원에게 전국 단위의 논제별 점수, 평균점수, 백분율을 표시한 성적표를 제공한다. 성적표를 토대로 참가자들은 자신의 논술실력을 객관적으로 가늠할 수 있다. 특히 논술 전문가들이 직접 답안지에 첨삭하며 학생들은 수정 답안지를 받아본 뒤 자신의 논술 실력과 글쓰기의 약점을 파악할 수 있다.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 등 다양한 시상도 한다. 이번 대회에 이어 오는 10월에는 고1·2학년을 대상으로 같은 대회가 열린다. (02)360-40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