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까지 신청서 접수
교육부장관상 등 수여
‘2014 한경 청소년 경제체험대회’가 오는 7월 열린다. 한국경제신문이 주최하고 교육부가 후원하는 이번 대회는 7월21일 개막해 8월15일까지 4주 동안 진행된다.교육부장관상 등 수여
한경 청소년 경제체험대회는 고등학생들이 직접 과제별 주제를 선정하고 수행하는 학생 참여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은 주제에 따라 기업을 탐방하고, 창업계획도 수립해보는 등 실물 경제를 배우게 된다.
체험대회에는 지도교사 1명과 학생 4명이 팀을 이뤄야 참가할 수 있다. 학교별 신청 제한은 없다. 신청은 한국경제신문 공모전 사이트(www.all-con.co.kr)에 접속해야 한다. 신청 마감일은 오는 25일(수)이다. 대회 참가팀은 신청시 작성한 참여동기와 활동계획 심사를 통해 이뤄진다. 심사단은 신청팀들의 두 부문에서 우수한 평점을 받은 100팀만 선택할 계획이다.
선정된 100개팀을 대상으로 7월12일과 7월19일 두 번에 걸쳐 참가자 설명회가 열릴 예정이다. 참가자 설명회에서는 대회 과제 설명 및 수행 방법, 제출물 작성법, 경제 교육 등의 강의가 이뤄진다.
참가팀들은 대회 기간 동안 다양한 창업, 체험, 기업탐구 활동을 펼친다. 팀들은 모든 활동을 마친 뒤 주제에 대한 최종 보고서를 작성해 8월22일까지 제출해야 한다. 분야별 전문 심사위원들은 보고서를 엄격하게 심사해 평가한다.
창업계획서는 창업 아이디어를 직접 담아 작성해야 한다. 또 창업에 필요한 과정도 직접 체험해야 한다. 경제체험활동보고서에는 참가팀이 스스로 선정한 1~2개 주제에 대한 실물경제체험 및 탐구 결과가 담겨야 한다. 기업가탐구보고서는 각 팀이 존경하는 국내 기업가 중 1명을 선정해 탐구한 뒤 그들의 도전정신과 존경하는 사유 등을 보고서로 제출하는 활동이다. 부문별 배점은 창업계획서 30점, 경제활동체험 40점, 기업가탐구보고서 30점이다.
1위 입상팀에는 교육부 장관상 및 300만원의 장학금과 지도교사 연구비 100만원이 주어진다. 그 외 수상자들에게도 한국경제신문 사장상과 장학금 및 교사 연구비를 준다. 문의 한국경제신문 문화전시사업팀 (02)360-4508/4517
주최 한국경제신문/후원 교육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