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까지 신청서 접수
교육부장관상 등 수여
‘2014 한경 청소년 경제체험대회’가 오는 7월 열린다. 한국경제신문이 주최하고 교육부가 후원하는 이번 대회는 7월21일 개막해 8월15일까지 4주 동안 진행된다.

한경 청소년 경제체험대회는 고등학생들이 직접 과제별 주제를 선정하고 수행하는 학생 참여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은 주제에 따라 기업을 탐방하고, 창업계획도 수립해보는 등 실물 경제를 배우게 된다.

체험대회에는 지도교사 1명과 학생 4명이 팀을 이뤄야 참가할 수 있다. 학교별 신청 제한은 없다. 신청은 한국경제신문 공모전 사이트(www.all-con.co.kr)에 접속해야 한다. 신청 마감일은 오는 25일(수)이다. 대회 참가팀은 신청시 작성한 참여동기와 활동계획 심사를 통해 이뤄진다. 심사단은 신청팀들의 두 부문에서 우수한 평점을 받은 100팀만 선택할 계획이다.

선정된 100개팀을 대상으로 7월12일과 7월19일 두 번에 걸쳐 참가자 설명회가 열릴 예정이다. 참가자 설명회에서는 대회 과제 설명 및 수행 방법, 제출물 작성법, 경제 교육 등의 강의가 이뤄진다.

참가팀들은 대회 기간 동안 다양한 창업, 체험, 기업탐구 활동을 펼친다. 팀들은 모든 활동을 마친 뒤 주제에 대한 최종 보고서를 작성해 8월22일까지 제출해야 한다. 분야별 전문 심사위원들은 보고서를 엄격하게 심사해 평가한다.

창업계획서는 창업 아이디어를 직접 담아 작성해야 한다. 또 창업에 필요한 과정도 직접 체험해야 한다. 경제체험활동보고서에는 참가팀이 스스로 선정한 1~2개 주제에 대한 실물경제체험 및 탐구 결과가 담겨야 한다. 기업가탐구보고서는 각 팀이 존경하는 국내 기업가 중 1명을 선정해 탐구한 뒤 그들의 도전정신과 존경하는 사유 등을 보고서로 제출하는 활동이다. 부문별 배점은 창업계획서 30점, 경제활동체험 40점, 기업가탐구보고서 30점이다.

1위 입상팀에는 교육부 장관상 및 300만원의 장학금과 지도교사 연구비 100만원이 주어진다. 그 외 수상자들에게도 한국경제신문 사장상과 장학금 및 교사 연구비를 준다. 문의 한국경제신문 문화전시사업팀 (02)360-4508/4517

주최 한국경제신문/후원 교육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