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단체 10월 17일까지
대입 수시전형에서 논술 비중이 늘어나면서 실전에 버금가는 논술대회를 경험해보려는 고교 1~2학년들이 제16회 생글논술경시대회에 몰리고 있다. 오는 26일 치러지는 이번 생글논술대회의 접수마감일은 17일. 생글논술대회에 고교생들이 높은 관심을 보이는 이유는 전국 단위의 논술대회인 데다 참가학생 간 등수 비교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개인 접수뿐만 아니라 학교별 단체응시가 크게 늘고 있다.구체적으로 생글논술경시대회는 응시자 전원에게 논제별 점수, 평균 점수, 백분율을 표시한 성적표를 제공한다. 또 단체응시의 경우 전국 응시생별 개인순위와 학교별 성적 데이터를 제공, 자신의 논술실력을 비교할 수 있다. 특히 응시생들은 논술전문가들이 첨삭한 자신의 답안지를 직접 받아볼 수 있어 논술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자신의 장단점을 잘 파악할 수 있다.
생글논술대회는 수시전형에서 논술의 중요성이 점점 커짐에 따라 문제 출제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체계적으로 축적된 각 대학의 기출문제 유형을 면밀히 검토한 뒤 각 학교에서 공통적으로 요구하는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공통점 찾기, 비교하기, 설명하기, 비판하기와 같은 기본 유형이 들어간다. 또 복수의 제시문 비교, 통계 분석, 자기 의견 쓰기 등도 출제될 예정이다. 최근 문제들은 통계, 도표, 그래프를 포함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통계를 보는 데 익숙지 않은 경우 지난 기출문제들을 차분히 살펴보는 것이 좋다. 이번 대회는 고등학교 1, 2학년을 참가대상으로 하며 대입실전문제를 1, 2학년 수준에 맞게 출제한다.
고사장은 서울, 수원, 부산 등 3곳이다. 지난해 가을대회는 서울에서만 열렸으나 참가자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 3곳으로 확대했다. 개인 및 단체응시 접수는 생글생글 홈페이지(www.sgsgi.com)에서 이뤄진다. 참가비는 3만5000원. 문의 (02)360-4062
한국경제신문 경제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