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 '굿바이 논리야' 출간
신동열 한국경제 연구위원 저
생글생글을 아껴주시는 선생님, 그리고 학생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벌써 여름방학도 절반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방학에 계획하신 모든 일들 잘 마무리하시기 바랍니다. 신동열 한국경제 연구위원 저
이번 생글통신은 생글 커버스토리가 책으로 발간됐다는 소식을 전하고자 합니다. 그동안 일부 학부모님과 선생님, 학생들이 생글 커버스토리를 모은 책이 나왔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이번에 ‘굿바이 논리야’(사진)라는 제목으로 커버스토리 묶음집을 펴낸 것도 이런 의견을 반영한 것입니다. ‘굿바이 논리야’라는 제목은 논리와 결별한다는 뜻이 아니라 논술을 잘 쓰려면 무엇보다 창의적이고 균형잡힌 시각이 중요하다는 것을 함의합니다.
‘굿바이 논리야’에는 생글생글 커버스토리 외에 평소에 커버스토리로 다루고 싶었던 글들도 함께 실었습니다. 모두 96개 글을 6장(1장:생각의 균형을 맞추다 2장:알쏭달쏭 경제 뿌리를 캐다 3장:쟁점을 마주하다 4장:지속경영을 논하다 5장:지구촌을 생각하다 6장:역사에서 배우다)으로 나눠 지루하지 않게 엮었습니다.
21세기는 창의의 시대입니다. 창의적 생각과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들이 성공하고 리더가 되는 시대입니디. 하지만 창의는 ‘보편적 지식’이라는 토양에서 피어납니다. 이 책에서 다룬 역사 철학 고전 경제 시사 등은 균형잡힌 보편적 지식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글쓰기와 논술은 대학 진학의 수단일 뿐 아니라 개인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주는 핵심 자질입니다. ‘굿바이 논리야’가 대입을 준비하는 수험생은 물론 통합적 지식이 필요한 일반인까지 아우르는 교양서가 되기를 바랍니다.
한국경제신문 경제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