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이상기후…온난화의 재앙인가

기후변화는 생태계는 물론 경제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온난화 등으로 인한 기후변화는 기업들에 새로운 기회가 되기도 하고, 부담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기후변화는 새로운 기술개발의 모멘텀을 제공한다. 새로운 제품이 만들어지는 반면 도태되는 상품도 생겨난다. 일명 ‘기후의 경제학’을 잘 이용하는 기업은 온난화를 성장의 계기로 만들 수도 있다. 따라서 기업들은 기후변화의 트렌드를 잘 읽는 눈을 가져야 한다. 기후변화가 삶의 방식 자체를 크게 바꾸는 것은 물론이다.

[Cover Story] 뜨거워지는 지구…저탄소 혁명 '신호탄' 될까

#기후변화 비용은 GDP의 5%?

기후의 경제학을 논할 때 흔히 인용되는 것이 스턴(Stern) 보고서다. 영국 정부는 2005년 저명한 경제학자이자 전 세계은행 수석연구원인 니컬러스 스턴 경에게 기후변화가 경제나 인간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를 의뢰했다. 기후변화로 인한 리스크를 파악해 이에 대한 적절한 사전 조치를 취하자는 것이 목적이었다.

보고서는 고질적 기후변화로 인한 비용은 매년 전 세계 국내총생산(GDP)의 5%가 될 것으로 추산했다. 아울러 북극지방의 영구 동토층(凍土層)이 녹으면서 자연히 방출되는 온실가스로 인한 리스크, 인류 및 환경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 빈곤층에 가해지는 파장 등 광범위한 리스크를 감안하면 비용이 매년 GDP의 20% 정도에 달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기후변화로 인한 최악의 사태를 피하기 위해선 GDP 대비 1% 정도의 온실가스 배출 저감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분석했다. 온실가스 배출 관리를 방치하면 배출 t당 85달러의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내다봤다. 기후변화는 모든 국가들에 영향을 주겠지만 특히 가난한 국가들의 피해가 상대적으로 클 것으로 보고서는 전망했다.

#기후변화는 도전이자 기회

기후변화의 초점은 지구가 갈수록 더워지고 기상이변이 빈번해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더워지는 지구를 어떻게 식힐 것인가가 관심이다. 특히 뜨거워지는 지구가 태양의 변화가 아닌 온난화 때문이라면 이에 인류가 어떻게 대처해야할지도 고민거리다. 2007년 국립기상연구소 권정아 박사팀이 펴낸 <<기후변화보고서>>라는 책은 다소 충격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책은 2090년이면 한반도 기온이 4도 상승해 수도권 남쪽이 아열대 기후로 변한다고 주장한다. 이미 귤 사과 등의 주산지가 바뀌고 있으며, 21세기 후반에는 부산 목포 강릉 등의 도시에서 겨울에 눈을 보기 어려울 것으로 내다본다.

기후변화에 대한 위기의식은 기업들엔 또 하나의 기회이기도 하다. 저탄소혁명은 지구온난화가 몰고 온 새로운 산업 트렌드다. 교토의정서 등에서 부과된 의무에 따라 선진국과 기업들은 온실가스 감축을 추진 중이다. IT(정보기술)와 BT(바이오공학)에 이어 신재생에너지 기술도 속력을 내고 있다. 저탄소가 화두가 되면서 세계의 일류기업들은 잇달아 탄소 줄이기를 선언하고 있다. 온실가스 배출에 미온적인 기업들은 이미지 손상뿐 아니라 향후 생존자체가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도 많다. 일본 미국 프랑스 독일 등은 수소에너지 개발의 선두 국가들이다. 일본은 2020년까지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500만대, 수소충전소 3000개가 목표다. 미국은 2030년까지 총에너지의 10%를 수소로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우리나라도 에너지관리공단,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한국원자력연구원 등에서 수소에너지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전기차, 태양광, 태양전지, 바이오에너지 등에서도 꾸준히 새로운 기술이 나오고 있다. IT 시대의 흐름에 뒤처진 기업들이 쇠락의 길을 걷듯이 저탄소 추세에 대처하지 못하는 기업들도 향후 경쟁에서 도태될 가능성이 크다. 기후변화에 대한 현명한 대처는 국가나 기업이든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떠오르는 탄소배출권 시장

지구 온난화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탄소배출권 시장도 급성장하고 있다. 기업들이 정해진 의무량만큼 온실가스를 줄이지 못하면 탄소배출권 시장에서 배출권을 구매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면서 탄소배출권이 새로운 비즈니스로 떠오르고 있다. 탄소배출권은 기업 경영에 부담을 주지만 탄소를 줄이는 노하우가 있는 기업엔 새로운 성장의 모멘텀이 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배출거래제 시행령에 따르면 기업들은 1차연도(2015~2017년)에는 배출권을 무상으로 할당받고, 2차(2018~2020)에는 배출허용량의 3%, 3차(2021~2025)에는 10% 이상을 각각 돈을 내고 사야 한다.
문제는 무상할당 기간에도 온실가스 목표관리제에 따라 기업들은 매년 최소 4조2000억원 정도의 추가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여기에 배출허용량의 3% 유상할당이면 매년 4조5000억원, 100% 무상할당이면 추가 비용이 매년 14조원으로 눈덩이처럼 불어난다. 산업계가 무상할당 기간 연장을 요구하는 이유다.

신동열 한국경제신문 연구위원 shins@hankyung.com

--------------------------------------------------------------------

'애그플레이션' 공포… 기상악화로 곡물가 급등

[Cover Story] 뜨거워지는 지구…저탄소 혁명 '신호탄' 될까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는 폭염과 가뭄, 홍수 등으로 국제 농산물 가격이 급등하고 있다. 밀 콩 옥수수 등 3대 곡물 가격은 최근 사상 최고가를 경신했다. 이른바 농산물 가격 급등이 전반적인 물가상승을 유발하는 ‘애그플레이션(agflation)’이 가시화되고 있는 것이다. 농산물 수입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도 시차를 두고 애그플레이션에 시달릴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지난 7일 기획재정부와 국제금융센터에 따르면 이달 초 밀 콩 가격은 지난해 말에 비해 35% 정도 급등했다. 옥수수 가격도 25% 상승했다. 특히 국제 곡물 가격은 5월 말 이후 두 달 동안 크게 올랐다. 밀 콩 옥수수 등 3대 곡물을 대상으로 만든 종합곡물지수인 골드만삭스상품지수(S&P GSCI) 역시 빠르게 상승해 최고치를 갈아치우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 5위권 곡물 순수입국인 우리나라도 물가에 비상등이 켜졌다. 급등한 국제 농산물 가격은 시차를 고려해 4개월쯤 뒤에는 국내 식탁 물가에 본격적인 악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올해 말 이후 국내 밀가루값은 30% 가까이 치솟을 전망이다. 전분과 식물성 유지, 사료값도 10% 안팎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각국이 경기부양 명목으로 수조달러를 시장에 풀면서 ‘유동성으로 인한 애그플레이션’까지 우려되고 있기 때문이다.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한 투기자본이 대거 곡물 시장으로 몰려들 경우 애그플레이션은 더 심각한 양상으로 빠질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