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에바 페론' 포퓰리즘 공약으로 압승

[Economic News] 재선 성공한 크리스티나 페르난데스 아르헨 대통령
‘제2의 에바 페론’으로 불리는 크리스티나 페르난데스 데 키르치네르 아르헨티나 대통령(58)이 23일(현지시간) 치러진 대선에서 압도적 표차로 승리했다.

AP 등 외신에 따르면 페르난데스 대통령은 53%의 득표율을 기록해 2위 후보인 에르메스 비네르 산타페 주지사(17%)를 크게 앞섰다.

이는 1983년 아르헨티나 군사독재 정권이 종식된 이래 역대 대통령 선거 중 가장 높은 득표율이다.

이번 승리로 페르난데스는 라틴 아메리카에서 처음으로 재선에 성공한 여성 대통령이 됐다.

페르난데스는 1989년부터 주 의원, 연방 상원의원, 연방 하원의원에 잇따라 당선됐다.

남편 키르치네르는 리오 가예고스 시장과 산타크루스 주지사를 역임하는 등 부부가 함께 유명 정치인으로 성장했다.

2003년 남편의 대선 캠프에 참여해 당선을 도왔고 이후 대통령을 남편으로 둔 연방상원의원으로 맹활약하며 주목을 받았다.

2007년 10월 대선에서 승리하면서 세계 최초로 부부가 연이어 직접선거로 대통령에 선출되는 기록을 남겼다.

45.3%의 높은 지지율로 당선됐던 페르난데스는 집권 초반 반대 세력의 저항과 농작물 세금 인상으로 인한 농민과의 마찰로 어려움을 겪었다.

이 영향으로 2009년 총선에서 참패의 쓴맛도 봤다.

그러나 8년 연속 평균 7.6%에 이르는 경제성장률은 페르난데스 재선의 발판이 됐다.

아르헨티나의 농작물에 대한 각국의 수요가 늘면서 세계 경제위기의 여파에도 경제성장률이 꾸준한 상승세를 기록했다.

지난해 10월 갑작스럽게 사망한 키르치네르 전 대통령에 대한 국민들의 동정심도 페르난데스의 지지율 회복에 유리하게 작용했다는 평가다.

에바 페론(일명 에비타)에 대한 향수를 자극한 것도 승리의 요인이라고 외신들은 전했다.

에바 페론은 1940년대 중반 후안 페론 대통령의 부인으로 파격적인 복지정책을 내놓아 국민들의 인기를 한몸에 받았다.

경제위기로 세계 각국이 긴축 재정을 펼치는 것과 달리 페르난데스 정부는 저소득층에 보조금을 지급하는 등 포퓰리즘 정책에 정부 지출을 대폭 늘려 대중적 지지를 얻었다.

재선 성공으로 그의 정책은 더욱 힘을 받게 됐다.

페르난데스는 당선 직후 “지금 세계에서 벌어지는 상황을 보면 여러분은 자랑스러움을 느껴야 한다.

우리는 실수하지 않았고 바른 길을 가고 있다”고 말해 기존 정책을 이어갈 뜻을 밝혔다.

하지만 차기 정부 앞에 놓인 현실은 녹록지 않다.

아르헨티나의 주요 수출품인 원자재 시장은 글로벌 침체에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유로존 위기에 직접적인 타격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아르헨티나 중앙은행은 미국 달러에 대한 자국 통화 페소의 가치를 유지하기 위해 시장 유동성을 높여야 하는 압박에 시달리고 있다.

높은 인플레와 빈곤층 비율도 위협요인으로 꼽힌다.

아르헨티나 정부는 올해 인플레율을 9%라고 발표했지만 전문가들은 실제 인플레율이 25%에 달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빈곤층 비율도 30%에 이른다.

페르난데스는 지난달 프랑스 파리를 방문하는 동안 11만달러를 주고 구두 20켤레를 구입해 구설수에 오르기도 했다.

최만수 한국경제신문 기자 bebop@hankyung.com

----------------------------------------------------------

전경련-한경 경제체험 대회 함양고·단성중 大賞 수상

한국경제신문과 전국경제인연합회가 공동 개최한 2011 전경련-한경 청소년경제체험대회에서 함양고등학교와 단성중학교가 공동 대상을 수상했다.

금상은 하나고등학교와 월촌중학교가, 은상은 민족사관고등학교와 부안여자중학교가 수상했다.

고등학교 부문에서 동상은 성화여자고·소명여자고가, 중학교 부문에서는 영훈국제중과 포항제철중 각 2팀이 수상했다.

실물 경제 체험을 통해 경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주기 위해 마련한 이번 행사는 대상 수상 팀에는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상과 장학금이 수여되며, 우수한 성적을 거둔 팀에도 상장과 장학금이 주어진다.

시상식은 오는 11월8일 한국경제신문 본사 18층 다산홀에서 열릴 예정이다.

-----------------------------------------------------

종로학원 최종 지원전략 설명회
11월 12일 서울 반포 센트럴시티

입시전문기관인 종로학원에서는 수능 직후인 11월12일(토)에 수험생과 학부모님들을 위해 <2012 최종 지원전략 설명회>를 개최한다.

1부에서는 김명찬 종로학원 평가이사가 수능 가채점 결과 분석을 통해 정시 지원전략을 제시하며 수능 이후에 지원이 가능한 수시입시에 대해서도 자세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2부에서는 수시 2차 논술고사 대비법에 대해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3부에는 의치한 지원자를 위한 합격전략을 제공한다. 강연 후 질의 응답을 통해 참석자들의 궁금점도 풀어준다.

자세한 사항은 종로학원 홈페이지(www.jongro.co.kr)를 참조.

▨ 2012 대입 최종 지원전략 설명회

▶일시 및 장소:11월12일(토) 서울 반포 센트럴시티 6층 밀레니엄홀

▶내용: ?J1부: 2012 수능 결과분석 및 정시 지원전략(김명찬 종로학원 평가이사) △ 2부: 수시논술(인문/자연) 대비전략(김정년, 박중서 종로학원 논술강사) △ 3부: 의치한 합격전략(이송희 종로학원 평가부장) △ 식후 행사: 입시전문가와 함께하는 Q&A

▶제공 자료:2012 정시 배치참고표,수능 가채점 분석 자료,정시 설명회 자료집

▶문의: 강북종로학원(392-1881) 강남종로학원(541-1881) 서초종로학원(532-1881) 종로입시전략연구소(774-0325)